전남도교육청, 새 학기부터 인성수준 검사 실시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24일 인성수준 검사 도구의 단위학교 활용을 위한 연수를 교육지원청 관내 전달요원을 대상으로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제3 연수실에서 개최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24일 인성수준 검사 도구의 단위학교 활용을 위한 연수를 교육지원청 관내 전달요원을 대상으로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제3 연수실에서 개최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인성수준 검사도구 활용 연수 실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24일 인성수준 검사 도구의 단위학교 활용을 위한 연수를 교육지원청 관내 전달요원을 대상으로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제3 연수실에서 개최했다.이번 연수에서는 학생들의 인성 및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교육부에서 인성교육 정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해 개발된 인성수준 검사 도구를 3월 새 학기부터 단위학교 활용을 위해 마련한 것이다.

인성수준 검사 도구는 전국 1,184개교 약 4만 명의 초(5학년)·중(2학년)·고(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대규모 검사와 검증을 통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지난해 개발·보급했다.

인성수준 검사는 학교나 학급의 인성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서 배려심, 책임감 등 10개 인성 덕목을 포함하는 총 7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척도로 학생 개인이 작성하고 평균을 내 집단의 수준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또한 현재 학생들의 인성적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고 인성교육 통해 특히 어떤 덕목과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할지를 계획하고자 할 때,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실시 전과 후의 인성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할 때 등 학교 내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강숙영 창의인성교육 장학관은 인사말에서 “그동안 인성교육을 추진하면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핵심 덕목이나 역량, 그리고 그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본 인성검사를 통해 학교나 교사가 학생들의 실태에 맞는 인성교육의 방향을 수립하고 교육하는데 도움받기를 기대한다”며 단위학교에서 활용을 당부했다.

인성수준 검사 도구는 초등학교 5학년 이상부터 고등학생까지 사용할 수 있는 공용검사로서 3월 학기초에 각급학교에서 자체 전달연수를 통해 활용하게 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