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 최종근 교수, '올해의 전남교육상' 수상

최종근 교수가 ‘올해의 전남교육상’ 수상자로 선정돼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으로부터 상패를 받고있다.

최종근 교수가 ‘올해의 전남교육상’ 수상자로 선정돼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으로부터 상패를 받고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순천대학교(총장 송영무) 공과대학 기계우주항공공학부 최종근 교수가 ‘올해의 전남교육상’ 수상자로 선정됐다.전남교육상은 전남도교육청이 주관하여 전남도민의 사표가 되고 전남교육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현저한 이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교원·공무원·일반인을 대상으로 5명 이내에서 매년 12월 선정하고 있다.

올해의 전남교육상 수상자인 최종근 교수는 오랫동안 순천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지역인재 양성에 힘써 왔으며 전라남도교육청 MC교육시스템 정책개발 TF팀 위원 및 운영지원단 단장, 전라남도교육청 각종 공모 컨설팅 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전라남도 교육발전에 헌신해왔다.

특히 소외 아동 및 청소년교육에 대한 남다른 애정으로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저소득층 아동 지원사업인 ‘SOS 건강한 어린이 만들기 프로젝트’ 사업의 공동운영자로 활동하며 지역 저소득층 아이들이 올바른 인성과 꿈을 키우며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또한 2012년, 전라남도 특성화고교의 교육경쟁력 제고를 위한 창의적 맞춤교육인 ‘MC교육시스템’ 정책개발을 완료하여 특허 등록하였으며 MC교육시스템의 1단계 목표인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 실효성 제고를 위해 학교와 학과를 취업중심으로 재편하는 방향으로 추진된 체제개혁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도 했다.

더불어 2013년부터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 MC교육시스템의 2단계 사업인 취업맞춤형 MC교육프로그램의 운영지원단 단장으로서 전라남도의 30여 특성화고등학교의 참여를 유도하고 노력한 결과 2014년 특성화고등학교 전국 취업률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

이외에도 한국형 마이스터고(한국항만물류고, 전남생명과학고, 여수석유화학고, 완도수산고) 공모와 스위스식 도제학교 시범학교(광양실고) 공모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여 공모한 모든 학교가 선정되는 등 전라남도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력 제고에 크게 이바지하기도 하였다.

한편, 제34회 전라남도교육상 시상식은 30일 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열렸으며 최종근 교수 외에도 이정희 나주중앙초 교장, 곽종월 전남도교육청 교육국장, 이한근 목포공공도서관장, 노헤레나 성요셉여고 교장이 올해의 전남교육상을 받았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