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페이스북 가장 뜨겁게 달군 토픽은 '월드컵'…김연아는?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2014년 한 해 전 세계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가장 많이 회자된 주제는 '2014 브라질 월드컵'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내에서는 피겨 선수 '김연아'가 가장 많이 언급됐다.

10일 페이스북은 2014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화제의 토픽과 장소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한 해 돌아보기' 페이지를 공개했다. 올해 13억5000만명(월 활동사용자 기준)에 이르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이 언급된 인기 토픽은 '2014 브라질 월드컵'이었으며 '에볼라 바이러스 창궐', '브라질 선거'가 그 뒤를 이었다.

10개 목록 중에 1위에 오른 월드컵 외에도, 8위에 슈퍼볼, 10위에 소치 올림픽이 각각 순위에 올라 스포츠 팬들의 많은 관심이 순위에도 반영됐다.

한국의 인기 토픽의 경우, 2010 밴쿠버올림픽 여자 피겨 싱글 금메달리스트이자 은반의 여제인 '김연아'가 가장 많이 언급된 토픽 1위에 올랐다. 인기 장소의 경우 '롯데월드', '남산타워', '에버랜드' 등 작년에 이어 올해도 테마파크들의 강세가 이어졌다. 함께 공개된 미국의 화제 토픽으로는 인기 운동선수 부문에 클리브랜드 캐벌리어스의 슈퍼스타 르브론 제임스, 올 시즌 은퇴한 뉴욕 양키스의 레전드 데릭 지터, 프로복싱 중경량급 최강자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가 올랐다.

영화 부문에는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끈 '겨울왕국', '가디언즈오브갤럭시', '닌자터틀'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새 시즌 방영을 앞둔 '왕자의 게임'은 가장 많이 언급된 TV프로그램으로 선정돼 꾸준한 인기를 과시했다.

해당 순위들은 2014년 1월부터 12월 사이 누적된 익명 게시물들을 분석해 가장 많이 언급된 빈도를 기준으로 선정됐다. 페이스북의 '한 해 돌아보기'에 소개된 주제별 인기 토픽의 전체 목록 및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http://kr.yearinreview.fb.com), 한 해 돌아보기 동영상 (http://vimeo.com/113985775), 공식 뉴스룸 (http://newsroom.fb.com/news/2014/12/2014-year-in-review)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