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읍·면·동 안전체험학습 시행

순천시는 ‘몸으로 익히는 안전, 생활형 안전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영상 또는 강의 위주의 안전교육에서 탈피, 실제로 체험하고 익히는 안전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순천시는 ‘몸으로 익히는 안전, 생활형 안전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영상 또는 강의 위주의 안전교육에서 탈피, 실제로 체험하고 익히는 안전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머리로만 아는 안전을 몸으로 익히기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순천시는 ‘몸으로 익히는 안전, 생활형 안전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영상 또는 강의 위주의 안전교육에서 탈피, 실제로 체험하고 익히는 안전체험학습을 실시했다.시는 14일 향동 주민센터 주민자치월례회의를 시작으로 읍면동에서 정례적으로 개최되는 반상회나 직능단체 회의 시 심폐소생술과 소화기 사용법, 방독면 착용법을 직접 체험해보는 기회를 제공,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반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높여줄 계획이다.

정기성 안전총괄과장은 “민선6기 시정은 시민의 안전과 행복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추진해 나갈 것” 이라며 “실제생황이 발생하면 순간 당황해 자칫 대형사고로 연계되는 경우가 많아 일상의 작은 것부터 안전을 실천하고 습관화 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안전체험학습을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순천시는 그동안 어린이집 20개소를 대상으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성폭력 및 아동학대예방교육을 실시했고 초등학교 4학년 대상 심폐소생술, 위기대처요령 익히기 등 어린이 수영체험교실을 운영해오고 있다.

또한, 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안전교육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찾아가는 생활 민방위 교육을 통해 생활 속 위험 대처, 경보종류별 화재·응급구조 등 행동요령, 안보·안전교육을 진행하는 등 시민이 행복한 안전도시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한편 순천시는 앞으로 축제나 행사시 시민 대상 퍼포먼스형 안전교육 실시 및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일정규모 이상의 시민이 참여한 행사나 회의를 개최할 경우 안전체험학습을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