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제살리기 노사 손잡은 대구ㆍ광주

지역 단위에서 평화적 노사관계 구축 움직임이 일고 있어 주목된다. 대구지역 노사정 대표는 지난 26일 '평화 대타협 선포식'을 가졌다. 노사정 협력 선언은 광역 지자체 차원에서는 대구가 처음이다. 광주광역시는 최근 일자리 창출과 비정규직 문제 등을 다룰 사회통합추진단을 신설하고 단장에 전 기아차 노조위원장을 임명했다. 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를 살리려는 뜻이 담겨있다.

평화 대타협 선포식에서 대구 지역 노동계는 과도한 임금 인상 요구 자제와 무분규를 선언했다. 경영계는 투자 활성화와 좋은 일자리 창출, 합리적 임금 인상으로 화답했다. 대구는 주력이던 섬유산업이 사양길에 접어들면서 1인당 지역총생산(GDRP)이 16개 광역시ㆍ도 중 꼴찌일 만큼 지역경제가 침체 상태에 놓여있다. 노사정 대타협은 대구 경제를 살리기 위한 절박함의 발로다. 노동정책을 총괄할 사회통합추진단장에 기아차 노조위원장을 지낸 박병규씨를 임명한 광주시의 시도도 눈길을 끈다. 기아차 광주 공장의 증설을 유도해 일자리를 크게 늘리기 위해서다.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의 생산능력을 현재 60만대에서 100만대로 키운다는 목표 아래 제3지대에 제조라인을 증설토록 해 일자리를 대거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박 단장은 기아차 경영진과 노조 간의 중재 역할을 맡는다.

어려움에 처한 우리 경제에서 노사갈등 문제는 시급히 풀어야 할 과제다. 2014년 스위스 국제경영원이 조사한 한국의 국가경쟁력은 조사대상 60개국 중 26위지만 노사관계 생산성은 57위로 최하위 수준이다. 매년 노사 분규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수조원에 달할 정도다. 특히 한진중공업, 쌍용차 사태 등에서 보았듯 지방 산업현장에서 노사분규가 일어나면 지역 경제 전체가 흔들린다.

통상임금, 근로시간 단축, 정년 연장, 파견근로자 및 비정규직 문제 등 노사 갈등요인이 쌓여 있다. 경제를 살리려면 노사가 갈등 요인에 대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양보하고, 힘을 하나로 모으는 게 중요하다. 노사 모두 경제가 처한 어려운 현실을 바로 보고 또 국민 바람이 무언가를 헤아려 공존과 상생의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모쪼록 대구와 광주에서 불고 있는 노사 화합의 바람이 전국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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