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 앱'이란? 스마트폰 개인 정보 유출 어플…피해 예방법 알아보니

스파이 앱[사진=SBS 뉴스]

스파이 앱[사진=SBS 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스파이 앱이란? 스마트폰 개인 정보 유출 어플…피해 예방법 알아보니

스파이 앱이 화제다.스파이 앱이란 스마트폰에 설치돼 저장된 모든 정보를 빼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주로 문자 메세지나 카카오톡 메시지에 담긴 인터넷 주소(URL)에 접속을 유도함으로 접근한다.

만일 스파이앱이 설치되면 개인적 내용이 도청당하거나 유출될 우려가 있다. 이에 스파이 앱에 대한 예방법에 대해 숙지할 필요가 있다.

27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은 '폴-안티스파이앱'을 개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공개했다. 이것은 현재 유통되고 있는 스파이앱 12종이 스마트폰에 설치됐는지 여부를 간편히 검사하는 앱으로, 발견 즉시 삭제하는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다.또 경찰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관계기관과 함께 ‘스파이앱 피해예방 수칙’을 마련해 공표했다. 수칙에 따르면, 스파이앱 설치를 막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가급적 스마트폰을 빌려주지 않고 패턴이나 비밀번호·지문을 이용해 암호를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스파이 앱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스파이 앱이란, 나도 모르게 깔린 거로군" "스파이 앱이란, 도청이 된다니 충격이네" "스파이 앱이란, 검사 해봐야 겠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