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 지역 어선 종사자 합동안전교육 실시

여수항만청 등 6개 기관ㆍ단체가 장흥에서  어선원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여수항만청 등 6개 기관ㆍ단체가 장흥에서 어선원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여수항만청 등 6개 기관ㆍ단체, 어선원 안전교육 합동실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여수지방해양항만청(청장 오운열)ㆍ장흥군청(군수 김성)ㆍ목포어업정보통신국(국장 김웅호)·장흥군수협(조합장 사홍만)ㆍ선박안전기술공단 여수지부(지부장 박종철)ㆍ완도해양경찰서(서장 정태경)등 6개 유관기관ㆍ단체는 지난 28일 장흥군 회진종합복지회관 대회의실에서 장흥지역에 거주하는 어선종사자 등 70여명에 대해 합동교육을 실시했다.

어선 종사자에 대한 교육은 지자체 및 해경 등 국가기관과 어업정보통신국 및 선박안전기술공단 등에서 각각 실시하고 있었으나, 유사한 내용의 교육을 개별 기관ㆍ단체별로 각기 어선원을 집합하여 산발적으로 실시한 관계로 어선종사자들의 불편을 야기할 개연성이 제기 됐다.이에 따라 여수항만청과 어업정보통신국 등을 중심으로 한 유관기관ㆍ단체가 합동으로 어선종사자들을 집합교육함으로써, 어선종사자들의 편의제공은 물론 교육효과를 제고 한 것이다.

어업정보통신국에 소속된 전문강사(안전조업 지도교육강사 박철준)를 초빙해 진행한 이번 교육에서 항해안전 및 소화교육은 물론, 심폐소생술 등에 대해 수업과 실질적인 교육이 되었다.

특히 진도 여객선 사고를 예로 들어, 비상시 무선설비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내용 등은 어민들로 하여금 평소에도 안전의식을 가지고 선상생활을 영위하도록 강조했다.여수청 관계자는 “선원들의 안전확보와 풍어를 기원해 참석자들의 호응을 받았다”며 “교육 직후에는 해양안전실천본부 전남동부지역본부 해사안전활동의 일환으로 금번 합동교육에 참여한 유관기관ㆍ단체 및 어선종사자들이 다함께 해양안전캠페인 및 결의대회를 전개해 해상에서의 안전을 위해 함께 노력키로 했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