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실시간 민원만족도 조사 실시

[아시아경제 김재길 기자]
부안군이 전북 최초로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에 대한 군민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는 민원처리를 위해 실시간민원만족도조사시스템을 구축해 5월~7월동안 시범운영을 거쳐 8월부터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실시간 민원 만족도 조사는 8월 1일부터 시행되며 불합리한 민원처리 관행을 없애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스마트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연간 18,222건에 달하는 처리기간 2일이상의 유기한 민원을 대상으로 내부 전산망(새올행정시스템)에 처리완료가 입력되면 해당 민원인에게 안내메시지 발송과 동시에 민원인의 스마트폰을 통해 즉시 설문조사가 이뤄지며, 일정기간 설문조사에 응답이 없는 민원인을 대상으로 ARS조사가 이뤄진다.

실시간 민원 만족도 조사 시스템은 친절성, 신속/정확성, 공정성, 전반적 만족도 등 5개 항목의 민원만족도를 스마트폰과 ARS시스템을 병행 측정하는 시스템이다. 

설문조사 결과는 군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해 사용되며 다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군은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간으로 진행해 현재 민원서비스 수준을 파악하고 민원서비스의 취약분야를 발빠르게 개선해 민원만족도와 민원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실시간 민원만족도 조사로 행정의 신뢰도를 쌓고, 담당공무원들의 업무처리 능력도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안군이 전북 최초로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에 대한 군민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는 민원처리를 위해 실시간민원만족도조사시스템을 구축해 5월~7월동안 시범운영을 거쳐 8월부터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실시간 민원 만족도 조사는 8월 1일부터 시행되며 불합리한 민원처리 관행을 없애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스마트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연간 18,222건에 달하는 처리기간 2일이상의 유기한 민원을 대상으로 내부 전산망(새올행정시스템)에 처리완료가 입력되면 해당 민원인에게 안내메시지 발송과 동시에 민원인의 스마트폰을 통해 즉시 설문조사가 이뤄지며, 일정기간 설문조사에 응답이 없는 민원인을 대상으로 ARS조사가 이뤄진다. 실시간 민원 만족도 조사 시스템은 친절성, 신속/정확성, 공정성, 전반적 만족도 등 5개 항목의 민원만족도를 스마트폰과 ARS시스템을 병행 측정하는 시스템이다. 설문조사 결과는 군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해 사용되며 다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군은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간으로 진행해 현재 민원서비스 수준을 파악하고 민원서비스의 취약분야를 발빠르게 개선해 민원만족도와 민원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실시간 민원만족도 조사로 행정의 신뢰도를 쌓고, 담당공무원들의 업무처리 능력도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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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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