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쏘울' 美 판매 50만대 돌파…5年4月 대기록

지난달까지 총 50만9854대 판매…도요타 싸이언xB, 닛산 큐브 등 경쟁 박스카 압도

기아차 신형 쏘울

기아차 신형 쏘울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기아자동차의 대표 아이콘 쏘울이 미국에서 50만대 판매를 넘어섰다.

10일 기아 는 쏘울이 2009년 2월 미국시장에 첫 선을 보인 후 지난달까지 총 50만9854대가 판매돼 출시 5년4개월 만에 현지판매 50만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쏘울은 2009년 출시 첫 해 3만1621대 판매를 시작으로 2010년에 6만7110대가 판매돼 두 배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10만2267대가 판매된 2011년을 시작으로 매년 10만대 이상의 높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쏘울의 높은 인기는 기아차가 미국 진출 이후 반기 최대실적이라는 성과를 내는데도 크게 기여했다.

올 들어 6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7만4999대가 판매된 쏘울은 미국에서 판매 중인 차종 중 K5 8만2813대 다음으로 높은 판매를 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기아차는 상반기에 지난해보다 7% 늘어난 29만7413대를 판매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지난해 10월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2세대 신형 쏘울이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지난 5월에는 1만5606대로 출시 이래 월간 최대판매를 기록했다.

쏘울은 닛산 큐브, 미니 페이스맨 등의 차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엔트리 CUV 차급에서 상반기 전체 차급수요 16만8592대 중 44.5%의 점유율을 기록, 부동의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2009년 출시 이후부터 도요타 싸이언xB, 닛산 큐브 등 경쟁 박스카들을 압도하며 줄곧 박스카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다. 상반기 도요타 싸이언xB와 닛산 큐브의 판매대수는 8218대와 2294대로 각각 쏘울 판매량의 11%, 3%에 불과했다.

미국시장에서 쏘울의 주요 성공 요인으로는 유수의 평가기관들이 인정한 우수한 디자인 및 상품성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우호적인 평가를 받은 창의적인 광고 등이 손꼽힌다.

쏘울은 2009년 한국차 최초로 레드닷 디자인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최근 판매되고 있는 신형 쏘울 또한 iF 디자인상과 레드닷 디자인상을 잇달아 수상하며 세계 3대 디자인상 2관왕에 이름을 올렸다.

또 ▲2013년 6월 J.D파워 2013 신차품질조사(IQS) 소형 미니밴 부문 1위 ▲2013년 11월 오토모티브 리스 가이드(ALG)의 2014 잔존가치상 소형 미니밴 부문 1위 ▲올해 5월 워즈오토 2014 베스트 인테리어상 수상 등 출시 이후 미국에서 실시된 각종 평가에서 호평을 받아 왔다.

쏘울은 또 개성 있는 광고로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1세대 쏘울 출시와 함께 방영된 햄스터 광고는 높은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하고 닐슨 광고상을 2년 연속 수상하는 등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귀여운 햄스터들이 훈련을 통해 멋쟁이로 거듭나는 과정을 담은 2세대 쏘울 광고 또한 미국 광고 업계의 호평을 받으며 판매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