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대한항공' 내년 B747-8i 등 최신기재 속속 도입

대한항공이 내년 도입 예정인 B747-8i.

대한항공이 내년 도입 예정인 B747-8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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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대한항공 이 보잉사의 차세대 신형 항공기인 'B747-8i'를 내년 도입한다.

대한항공은 에어버스사의 'A380' 프로젝트가 다음 달 완료됨에 따라 보잉사의 차세대 신형 항공기 프로젝트에 들어갔다.11일 대한항공 등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내년 하반기 'B747-8i' 1대를 시작으로 오는 2017년까지 모두 10대의 신형 항공기를 도입한다.

'B747-8i'는 대형 항공기의 대표 아이콘인 B747-400 점보기의 영광을 이어 받은 차세대 항공기다.

이 항공기는 대형 항공기임에도 불구하고 마하 0.86의 운항속도를 자랑한다. 대형 항공기중 가장 빠른 항공기로 알려지고 있다.이 항공기는 새로운 알루미늄 합금과 복합소재를 사용해 항공기 무게를 대폭 줄였다.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좌석당 연비 효율성을 16% 향상해 운영비는 13%, 운항비는 2% 절감할 수 있다.

반면에 이산화탄소가스(CO2) 배출은 기존 항공기 대비 16% 이상 저감하고, 엔진 덮개(Cowl)에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 항공기 대비 소음을 30% 감소시켰다.

이를 통해 최대 14시간동안 1만4815㎞를 운항할 수 있다. 이는 기존 항공기보다 1365㎞를 더 운항할 수 있다.

대한항공이 오는 2016년부터 도입예정인 'B787-9'도 항공업계의 초미의 관심사다. '꿈의 여객기'로 불리고 있는 이 항공기는 기체 절반 이상이 첨단 복합소재로 제작, 기존 항공기보다 연료 효율이 20% 향상된 말 그대로 친환경 여객기다.

이 항공기는 기존 항공기보다 30석이 더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1만5750㎞나 운항할 수 있다. 운항속도는 마하 0.85.

무엇보다 항공기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정비가 필요한 부분을 지상 컴퓨터 시스템에 알려주는 헬스 모니터링(Health monitoring)까지 갖춰 비행안전성이 크게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한항공은 꿈의 여객기로 불리는 'B787-9' 11대를 주문한 상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오는 2016년이 되면 대한항공은 점보 제트기의 아이콘인 'B747-8i', 꿈의 항공기인 '787-9', 하늘 위의 궁전으로 불리는 'A380' 등 최첨단 항공기를 운항하게 된다"며 "명품 항공사를 표방하는 만큼 그에 걸 맞는 항공 서비스를 승객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현재 14대인 B747-400 기종의 여객기를 오는 2017년까지 모두 처분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우선 올해 B747-400 1대를 매각한 뒤 내년에 5대, 내후년에 4대, 2017년에 4대를 처분한다.

또 2017년까지 기존 보유 중인 B737-800 3대와 B737-900 4대를 처분, 기종의 첨단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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