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온라인 민원 24 생활정보 통합서비스 이용 홍보

“경찰청 과태료, 운전면허 관련정보, 미환급금 정보 추가 확인 가능”

[아시아경제 김권일 기자]광양시가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클릭 한번으로 신청에서 발급까지 처리되는 정부민원포털 민원24(www.minwon.go.kr)에서 생활정보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민원24는 ▲전입신고 등 5,000여종의 민원 안내 ▲주민등록 등초·본 등 1,160여종의 인터넷 발급 ▲개별주택가격 확인원 등 22종의 인터넷 열람 ▲대학교 졸업증명 등 288종 민원 ▲이사, 사망, 개명 등 22종의 생활민원 일괄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민원포털이며,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언제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신청·발급·열람할 수 있는 제도이다.시에 따르면 시민들이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내 생활정보를 여러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24를 통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생활정보 통합서비스가 추가로 개설되어 3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번에 확대 제공되는 생활정보는 ▲속도위반, 안전벨트 미착용 등 경찰청 과태료 ▲적성검사, 갱신기간, 벌점, 운전면허 정지기간 등 운전면허 관련정보 ▲국세, 지방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등 미환급금 정보에 관한 사항이 제공 되고 있다.

앞으로 하반기에는 대상 서비스 정보를 더욱 확대하여 ▲일반 건강검진일,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암검진, 영유아 예방접종 등 건강정보 ▲징병검사일, 입영일, 예비군훈련일 등 병역정보 ▲종합소득세 납입기간, 양도소득세,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 등 세금정보 ▲연금 예상액, 연금개시일 등 연금관련 생활정보가 제공될 예정이다.김정종 민원지적과장은 “시민들이 민원24를 이용하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민원을 해결할 수 있으므로 시간과 비용(수수료 면제)을 절약할 수 있다”며 “적극 이용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권일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