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장애인 요금제 사용자 85%가 불만족"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스마트폰 장애인 요금제를 사용하는 장애인 10명 중 8명이 이 요금제에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장애인 101명(시각 53명, 청각 48명)을 대상으로 이동통신서비스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32.7%만이 장애인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84.8%는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했다고 24일 밝혔다. 특히 장애인 요금제가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양에 대한 불만(53.6%)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 응답자의 64.4%는 월 5GB 이상 혹은 무제한의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현재 이동통신 3사(SKT·KT·LGU+)가 시·청각장애인을 위해 출시한 13개의 요금제 중 10개는 100~750MB의 적은 데이터양을 제공하고 있다.

이어 '가격이 비싸서'(32.1%), '기본 음성·영상통화 제공량이 적어서(14.3%)' 등이 불만 이유로 꼽혔다.

소비자원은 복지할인을 우선 적용하고 타 할인을 받게 되면 할인금액이 커져 장애인에게 보다 유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장애인은 약정할인 등 다른 할인을 먼저 받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 복지할인((월정액-다른 할인)x장애인 복지할인율 35%)을 받고 있다. 그러나 복지할인을 먼저 적용한 뒤 다른 할인((월정액x장애인 복지할인율 35%)-다른 할인)을 받으면 할인 금액이 커진다는 설명이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경우 후자의 방식으로 복지할인을 받고 있다.또한 이동통신 분야의 장애인 복지할인율은 35%로 타 분야 복지할인율에 비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소비자원은 강조했다. 현재 이동통신처럼 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인 시내전화와 KTX, 국내선항공은 50% 복지할인을, 특히 도시철도(지하철)는 100% 복지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장애인의 소비특성에 부합하는 다양한 요금제를 개발하고, 장애인 복지할인을 장애인에게 보다 유리한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업계와 관계부처에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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