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남 전통시장 ‘문화관광형’으로 브랜드화”

"광양5일장 방문...시·군별 ‘특성화 시장’ 육성 등 구상 밝혀"
"전용 주차장 및 고객지원센터 설치 등 활성화 방안도 제시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이낙연 전남도지사 선거 출마자는 16일 5일장을 비롯한 전남지역 전통시장을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브랜드화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이 출마자는 이날 광양시 광양읍 광양5일장을 찾아 시장상인과 시민들을 만난 자리에서“현대화에 밀려 사라져져가는 전통시장을 역사와 민속문화, 즐거움이 어우러진 새로운 문화현장으로 되살리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22개 시·군별로 한 곳씩을 ‘전남도 지정 지역특성화 시장’으로 집중 육성하고, 이를 통해 현재 나주와 여수, 장흥 등 3곳 뿐인 ‘중기청 지정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을 임기 내에 10곳까지 늘이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제시했다.

전용 주차장과 고객지원센터 설치 지원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함께 내놨다.이 출마자는 또 ‘광양5일시장 상인연합회’ 류정모 회장 등 관계자들과 현안사업 등에 대한 얘기도 나눴다. 류 회장은 시장 내 비가림막 시설 확충과 주차장 확대를 건의했고, 이 출마자는 도비와 시비 등 지원 가능성을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 출마자는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에 부담금을 부과해 전통시장을 살리는데 투입하는 ‘유통산업발전법’을 발의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의정활동을 활발하게 펼쳐왔다.


노해섭 기자 nog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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