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의회, 카탈루냐 분리독립 반대 결의안 통과시켜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스페인 의회가 압도적인 표결로 카탈루냐주(州) 분리독립 반대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카탈루냐주 분리독립을 허용할 수 없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다.

현지 일간 ABC에 따르면 스페인 의회는 20일(현지시간) 카탈루냐주 분리독립 주민투표 반대 결의안을 찬성 272표, 반대 43표로 통과시켰다.의회는 중앙정부만이 주민투표를 시행할 수 있는 현행 헌법과 법률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앞서 작년 12월 아르투르 마스 카탈루냐 주지사는 올해 11월 9일 카탈루냐주 분리독립 국민투표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그동안 여러 차례 카탈루냐주 분리독립에 반대한다며 주민투표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스페인 동북부에 있는 카탈루냐주는 국가 전체 인구 4700만 명 중 760만 명(16%)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스페인에서 가장 부유한 주로 꼽힌다.

카탈루냐는 1714년 스페인 국왕 펠리페 5세에게 항복해 중심 지역인 바르셀로나를 내줬는데 항복 300년이 되는 해인 올해 분리 독립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결과 카탈루냐 분리 독립에 대해 카탈루냐 주민들의 찬성과 반대 비율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