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 아이디어 공모

광진구, 주민이 직접 제안하는 ‘2013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추진..모임별 최대 500만원 이내로 마을공동체 위원회 심사를 거쳐 사업별 내용에 따라 차등 지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주민들 눈높이와 욕구에 맞는 사업 추진으로 마을공동체 회복에 앞장서기 위해 광진구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진행한다.

이 사업은 기존 관 주도 마을사업에서 벗어나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마을의 자조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 간 교류를 활성화해 지역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마을공동체를 지향하는 주민 모임 또는 단체로 지역에 기반을 둔 3인 이상 주민 모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접수기간은 다음달 10일까지다.

구는 총 3500만원을 투입해 사업추진에 필요한 사업비 홍보비 활동비 등을 지원한다.

지원금액은 모임별 최대 500만원 이내이며, 마을공동체 위원회 심사를 거쳐 사업별 내용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단 총사업비의 10% 이상은 자부담 하여야 한다.
자양2차 우성아파트 북카페

자양2차 우성아파트 북카페

원본보기 아이콘

사업대상은 ▲마을텃밭 가꾸기, 마을안전 지킴이, 아파트 옥상녹화 등 공동체 활동 ▲마을축제, 마을도서관과 사랑방 운영 등 주민교류 ▲공동육아, 품앗이 돌봄, 아빠학교 운영 등 부모커뮤니티 ▲빨래방 운영, 홀몸노인 봉사 등 저소득 지원 ▲시장상인 동아리, 마을기업·사회적기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 ▲기타 주민공동체 형성에 해당하는 활동 등이다. 단,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부적합한 사업, 정치적·종교적 목적 단체와 이익단체, 공공기관으로부터 유사 또는 동일사업으로 지원받고 있는 단체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을 신청하고자 하는 주민모임 및 단체는 구 홈페이지(http://www.gwangjin.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사업제안서와 계획서 등 서류를 구비해 다음달 10일까지 자치행정과 마을공동체추진팀(☎450-7156~7, elistar@gwangjin.go.kr) 또는 동 주민센터로 이메일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구는 다음달 11일부터 18일까지 단계별 서류심사를 거쳐 마을공동체 형성 적합 여부, 주민 편익 증진 여부, 구체적 수행가능성과 파급효과 등 사업 타당성과 실행력 등에 대해 마을공동체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공모사업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구는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마을활동가 등 전문가와 함께 권역별로 ‘마을공동체 아카데미(기초과정)’를 개설하고 이번 사업의 취지와 지원계획을 설명하고 주민의 참여도와 사업성과를 높일 예정이다. 공모 희망자나 마을공동체에 관심 있는 주민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마을공동체 사업은 이웃과의 관계 회복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하여 주민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사업”이라며“이번 공모사업에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셔서 주민이 살기 좋은 광진구를 만드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