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불만족스러운 카드사 서비스 축소는?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최근 신용카드사들이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일제히 주요 서비스를 줄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신용카드 사용자들은 할인율 축소를 가장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2주간 신용카드 포털 카드고릴라가 자사 웹사이트 방문자 2020명을 상대로 '가장 불만족스러운 카드사 서비스 축소는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할인율 및 포인트 적립률 축소'라 응답한 카드소비자들이 전체의 37.1%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이는 최근 많은 카드들의 혜택이 축소되면서 소비자들이 느꼈던 실망감이 매우 컸음을 보여주는 결과다. 국내 신용카드가 할인형 카드와 포인트 적립형 카드로 거의 양분되어 있을 만큼 두 혜택은 소비자가 카드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혜택이 축소되는 카드 중 다수가 오랫동안 소비자들의 인기를 받아 온 카드라는 점도 불만족이 더욱 높아진 이유로 보인다.

'전월실적 기준 강화'를 답한 고객은 34.6%로 1위와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2위를 기록했다. 대다수 카드사들이 전월실적을 대폭 상향했지만 혜택은 그대로 유지해 기존에 비해 적은 혜택을 누릴 것이라는 소비자들의 우려가 반영됐다. 연회비 인상은 11.0%로 3위를 차지했고, 무이자할부 시 할인·적립 혜택 적용제외는 9.4%, 할인 및 포인트 제휴가맹점 축소는 7.9%로 각각 4위와 5위에 머물렀다.

카드고릴라 관계자는 "카드사의 경영환경 악화로 인해 부가혜택 등 서비스 축소는 올 한해 지속 될 것으로 보인다"며 "카드소비자들 또한 사용하는 카드 서비스의 변경 내역과 변경 시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수시로 체크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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