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교량, 잔존수명 알 수 없다

서울시의회 김춘수 의원, "예방관리시스템으로 전환 필요"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서울시 하천이나 도로 상 교량(고가차도 포함)의 잔존수명 측정이 불가능 한 것으로 나타났다.

잔존수명 예측시스템이 부재한 동시에 관리 역시 사후 뒤처리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5일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김춘수 의원(새누리당)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내년 건립 76년이 되는 한강대교의 경우 향후 운영 가능한 시기 파악이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발생하는 결함도 임시방편적으로 유지·관리되고 있었다.

현재까지 서울지역에 위치한 40년 이상 교량은 총 9개로, 이 중 한강대교는 지난 1937년 준공돼 건립시기로 볼 때 가장 오래된 교량이다.

이 밖에도 성내교, 노원교 등 일반교량과 서소문, 서대문, 노들 등의 고가차도 역시 처지가 비슷한 상황이다.이 같은 문제에 김 의원은 잔존수명 측정과 자산관리시스템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기존 사후관리시스템에서 예방적 관리시스템으로의 진일보도 꾀하고 있다.

'자산관리시스템(Asset Management System)'이란 사용자와 합의를 통해 서비스 수준을 정하고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비용으로 시설물을 관리하는 체계를 말한다.

김 의원은 "노후교량에 대해 기존의 사후 유지관리체계를 고집하게 되면 불필요한 비용과 시민 불안감 증폭될 수 있다"며 "전국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은 서울시가 예방적 유지관리체계 도입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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