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담~영천 복선전철 노반공사 턴키발주

한국철도시설공단, 제1·2·6·11공구…공사비 약 1조1100억원, 2013년 9월부터 공사 들어가

도담~영천 복선전철 노선도

도담~영천 복선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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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4개 공구(46.13㎞)에 대한 노반공사 턴키발주가 이뤄진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2일 도담~영천 복선전철건설사업 중 4개 공구(1, 2, 6, 11공구) 노반공사 설계·시공 일괄입찰공사(턴키)를 공고했다.중앙선 전철화 및 고속화를 통한 간선철도기능을 강화하고 남북방향 내륙지역을 지나는 일관수송체계 구축, 경북내륙지역 철도서비스 향상을 위해서다.

공구별 발주내용은 ▲1공구(12.5㎞, 단양군) 3031억원 ▲2공구(14.68㎞, 단양군?영주시) 2851억원 ▲6공구(4.7㎞,안동시) 2789억원 ▲11공구(14.25㎞, 군위군), 2429억원이다.

철도시설공단은 도담~영천 복선전철사업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게 지역업체 및 중소기업에 가점제, 1개사에 중복낙찰을 허용 않는 1사1공구낙찰제 등을 적용한다.

‘설계·시공 일괄입찰공사(턴키)’로 하는 4개 공구 건설공사사업비는 약 1조1100억원 규모다. 내년 2월 실시설계적격업체 선정 뒤 9월 공사에 들어가 1·2·6공구는 2017년 6월, 11공구는 2018년 6월 끝난다.<도담~영천 복선전철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중앙선 도담~영천 단선→148.1km 복선전철화
- 도담~안동(72.2km) 구간 : 복선
- 안동~영천(75.9km) 구간 : 단선(9공구 의성정거장 전후, 11공구)

* 사업효과
- 운행시간 : 청량리~영천 (길이 339.3km) 4시간56분⇒1시간48분(3시간8분 단축)
- 선로용량 : 도담~안동 33→137회(복선), 안동~영천 33→40회(단선)

*공구구분 : T/K 4개 공구, 기타 8개 공구
- T/K 1공구 : 3032억원, 장대터널 4.9km, 아치교480m
- T/K 2공구 : 2851억원, 장대터널 12.7km
- T/K 6공구 : 2789억원, 트러스640m
- T/K 11공구 : 2429억원, 장대터널 9.1km

* 총사업비 : 3조6474억원

* 기간 : 2010~2018년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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