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국감]이상일 "기프티콘 환불 까다로워..미교환시 사업자만 득"

1만~2만원짜리 상품권 환불하려면 신분증 사본, 통상사본 필요.."말도 안 돼"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이상일 의원(새누리당)은 9일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휴대폰 모바일 상품권인 '기프티콘'의 구입은 간단하지만 환불은 번거로워 미교환 잔액의 대부분이 사업자에게 고스란히 돌아간다"며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가 실시하는 국감에서 이 의원은 "2011년 기준 한해 기프티콘의 매출액 규모는 총 945억원으로 이중 890억원이 실제 현물로 교환되었지만 미교환된 55억 원 중 9억 원만이 환불 돼 나머지 46억원은 사업자에게 돌아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환불되지 않은 미이용잔액이 많은 이유는 사업자마다 다른 환불제도와 복잡한 환불절차 때문인데 가령 SK M&C는 기프티콘을 수신자에게 환불하고 KTM, LG유플러스는 구매자에게 환불하도록 돼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누가 환불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혼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불을 받기 위해서도 사업자에게 신분증 사본, 통장 사본 등 개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며 "1,2만원 짜리 기프티콘 환불을 위해 소비자에게 개인정보의 총집합인 신분증 사본과 통장사본 등을 제출하도록 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환불을 받지 말라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냐"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방통위를 향해 "소비자들이 환불제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환불제도를 마련하고 통신요금 조정이나 결제카드 취소 등 번거롭지 않은 환불절차를 마련해달라"며 주문했다. 이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상품권 시장은 '09년 311억원, 10년 594억원, 11년 890억원, 12년 상반기 634억원'으로 매년 성장하고 있으나 그에 따라 미이용 잔액도 '09년 18억원, 10년 34억원, 11년 46억원, 12년 상반기 39억원'으로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나영 기자 s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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