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9월 37만1743대 판매…전년比 3.4%↑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9월 국내 5만7559대, 해외 31만4184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3.4% 증가한 37만1743대를 판매했다(CKD제외)고 4일 밝혔다.

임금협상 타결로 생산 및 공급이 정상화된데다 내수진작을 위한 개별소비세 인하, 회사 특별할인 등 판매증가 요인이 작용하며 판매량이 소폭 늘었다. 다만 회사측은 여러 판매증가 요인이 작용했음에도 불구, 내수 부진이 지속되며 증가 폭이 기대에 못미쳤다고 분석했다. 현대차 는 9월 국내에서 작년보다 2.5% 증가한 5만7559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1만820대를 판매한 데 이어, 아반떼 1만303대, 그랜저 7086대, 엑센트 2594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3만6826대로 작년보다 5.6%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싼타페 6175대, 투싼ix 3350대, 베라크루즈 474대를 합친 SUV는 싼타페 신차효과에 힘입어 작년보다 55%가 증가한 9999대를 판매했다.상용차의 경우,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는 작년보다 31.8% 감소한 8230대가 팔렸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도 2504대가 팔려 작년 대비 8.7%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특히 국내 판매량은 전월 대비 60.1% 신장률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공급 부족 해소로 판매가 증가했다”며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및 회사의 특별할인 프로그램 실시로 인한 실질 구매가격의 인하가 소비심리를 자극해 4분기부터는 수요 진작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9월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9만2622대, 해외생산판매 22만1562대를 합해 총 31만4184대를 판매해, 작년 대비 3.6%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작년보다 국내공장수출은 2.1% 감소했고, 해외공장판매는 6.1% 증가한 것이다.

특히 해외공장은 미국, 중국, 체코, 러시아 등 대부분의 공장이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호조세를 이어갔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럽발 재정위기 상존 및 신흥시장으로 확대 등에 대한 우려와 함께 수요정체와 경쟁심화 등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대응해 확고한 품질경영 기조를 유지하며 보다 내실 있는 경영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국내외시장에서 작년 동기대비 8% 증가한 총 317만8228대를 판매했다. 이 가운데 국내판매는 48만1577대로 5.8% 감소한 반면, 해외판매는 269만6651대로 작년보다 10.9% 증가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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