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데이'를 아시나요

발음 비슷한 3월7일 선정...30% 할인판매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삼겹살데이(3월3일)', '참치데이(3월7일)', '오이ㆍ오리데이(5월2일)', '체리데이(7월2일)', '추어탕데이(7월5일)', '구이데이(9월2일)', '빼빼로데이(11월11일)', '허니데이(12월12일)' 등 1년 365일 신종 기념일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원래 기념일은 생일, 결혼, 창립기념일처럼 과거 상황을 기리는 날이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이유로 기념일이 생겨나는 추세다.

7일은 참치데이다. '3월7일'의 발음이 비슷하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한국원양산업협회(KOFA)는 참치데이를 맞아 원양선사들과 함께 대대적인 홍보에 나서는 등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동원산업, 사조씨푸드 등 원양선사들은 서울ㆍ경기지역 59개 대형 유통업체(농협하나로클럽, 이마트, 롯데마트, 킴스클럽, 신세계ㆍ현대백화점 등)와 연계해 평소보다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참치를 판매한다. 또한 대형 참치 원어를 횟감으로 썰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원어 시식 행사도 펼칠 예정이다. 소비자들은 즉석에서 신선하고 맛있는 참치회를 맛볼 수 있다.

동원산업 관계자는 "서울ㆍ경기지역 농협하나로클럽, 이마트, 현대백화점, 롯데마트 등 29개 매장에서 참치원어 해체쇼와 함께 무료시식회를 진행할 것"이라며 "참치횟감을 20∼30% 할인해 판매하는 등 참치데이 행사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사조씨푸드 관계자도 "농협하나로클럽,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킴스클럽 등 30여개 매장에서 참치횟감 최대 30% 할인 행사를 실시한다"고 말했다.김현태 KOFA 마케팅지원센터장은 "등푸른 생선의 대명사인 참치는 DHA, EPA 등 불포화지방산과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인 셀레늄 등이 많이 함유돼 영양가치가 우수할 뿐 아니라 여성들의 미용식으로도 적격"이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참치 소비가 보다 활성화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참치는 농수축산물 가운데 단일 품목으로는 수출금액이 가장 많은 최고 수출 효자 품목이다. 지난 2010년 기준 참치 수출금액은 4억7700만 달러며, 이 가운데 참치연승어선이 잡는 횟감용참치(참치연승)가 3억 달러, 참치선망어선이 잡는 통조림용 참치가 1억7700만 달러에 달한다.



이광호 기자 kwan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