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 식지않는 커피전문점 인기 비결은?

올해 들어 방송이나 언론매체 등에 원두커피 관련 시장에 대한 기사가 자주 소개되고 있다. 그 만큼 원두커피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고, 대기업 및 관련업체들이 이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는 증거다.

국내 커피시장은 약 3조 2천억 원 규모로 이 중 원두커피 시장은 35%(약 1조 1200억 원)정도 수준으로 해마다 눈에 띄게 성장하는 추세다. 최근 기사를 보면, 인스턴트 커피 업체가 원두를 사용한 봉지커피를 시장에 내놓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앞으로 원두커피 시장의 성장은 짐작해 볼 만 하다.현재 원두커피 시장은 기업들의 브랜드 커피전문점과 개인 커피전문점으로 나뉘고, 커피브랜드가 늘어나면서 예비창업자 입장에서는 브랜드 선택에 더욱 고민이 되고, 일부 브랜드는 유망상권으로 여겨지는 지역에서는 포화상태로 입점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창업시장 식지않는 커피전문점 인기 비결은?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커피 브랜드인 스위트번스(www.sweetbuns.co.kr)는 “일부 브랜드들의 높은 창업비용과 상권 중복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예비창업자들의 문의가 부쩍 늘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창업비용과 신규 브랜드보다 위험요소가 적기 때문”이라며 “스위트번스는 창업비용의 거품을 빼고 그 동안의 노하우를 접목시켜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 창업이 가능할 뿐 아니라, 경쟁력 또한 왠만한 브랜드와 비교해도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전했다.

스위트번스 관계자는 “스위트번스의 진가는 무엇보다 다른 브랜드와 달리 10여 년간 운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장기 운영되는 매장이 많다는 것이다. 고객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이며, 이는 100% 아라비카원두로 만든 ‘스위트에스프레소’ 등 신제품을 꾸준히 연구 개발해 고객들로부터 그 맛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매뉴얼에 따라 각종 교육이 체계화되어 있어, 메뉴교육도 본사 슈퍼바이저가 매장에 상주하면서 1:1 교육을 진행한다. 단순한 메뉴교육만이 아니라,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장비 유지관리,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요령 등 매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과 유지 관리 노하우를 꼼꼼하게 전수해 준다.”며 “오픈 후에도 정기적으로 슈퍼바이저가 매장을 방문하여 문제점이나 판매 전략 등을 체크하고 개선방안을 지도하는 등 가맹점 관리가 꾸준히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한편, 스위트번스는 2011년 서울경제신문이 선정한 ‘2011 상반기 베스트 히트상품’에도 선정된 바있다.

<ⓒ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