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숙취해소 음료는 잊어라"

서권일 교수팀, 정부와 손잡고 숙취해소 음료 개발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오이를 주원료로 만든 숙취해소 음료가 나왔다.23일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에 따르면 서권일 순천대 교수 연구팀이 최근 오이를 이용해 제조한 오이식초를 주원료로 한 숙취해소 음료 개발에 성공했다. 평가원이 농림기술개발사업으로 '오이를 주원료로 한 숙취음료의 개발 및 상품화' 과제를 선정해, 지난 2008년부터 연구팀과 손발을 맞춰온 결과다.

개발된 기술의 핵심은 오이식초의 제조다. 오이식초는 유기산이 풍부하고 항산화기능을 함유하고 있으며 숙취해소 능력도 뛰어나다.

서 교수는 "오이식초에 헛개열매추출물 등을 함유한 숙취해소 음료의 동물실험을 실시한 결과 기존에 상품화된 숙취해소 음료 3종류 등에 비해 체내 아세트알데히드 및 알코올 함량이 훨씬 낮게 나타나 숙취해소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오이 1kg을 1차 가공 시 오이식초 3.6L 제조가 가능해 생과 가격의 5배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며, 이를 이용한 2차 가공을 통해 오이 숙취해소 음료는 오이 생과 가격의 240배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숙취해소 효능이 있는 오이식초의 제조방법', '오이식초를 함유한 숙취해소용 음료 조성물' 등의 2건에 대해 이미 특허를 획득한 상황이다. 연구결과는 '오이 발효음료가 만성적으로 에탄올을 급여한 흰쥐의 에탄올 대사와 항산화 방어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이달중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숙취해소 음료는 내달중 '천지개벽'이라는 이름으로 시중에 판매될 예정이다. 가격은 편의점 기준 5000원 선이다. 판매원은 에스앤제이푸드로, 이 업체는 2005년 부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건배주로 인기를 모았던 '천년약속'으로 유명세를 탔다.

정병선 에스앤제이푸드 기획관리이사는 "'모닝케어', '컨디션' 등 대기업 제품처럼 대대적인 광고를 할 수는 없지만, '천지개벽'을 경험해 본 고객들의 입소문 만으로도 1년 내 숙취해소 음료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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