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TV 산 사람들, 얼마나 자주 3D 시청하나 봤더니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3D영화의 흥행이 예상 외로 부진한 가운데 3DTV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 중 3분의 2 가량이 일주일에 한번 이상 3D영상물을 즐긴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받고 있다.

최근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가 미국과 유럽에서 3DTV 보유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6%가 일주일에 최소 한 번 3D영상물을 시청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41%는 매일 1회 이상 3D물을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가 인터넷으로 진행됐고 실제 3D보유자가 불과 238명에 그쳤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동안 3D콘텐츠 부족으로 무용론까지 제기됐던 것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으로 평가될 수 있다.

다만, 3D안경 가격은 소비자들에게 여전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삼성전자 대형 인치 3DTV

삼성전자 대형 인치 3D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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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TV 보유자들은 평균 2쌍의 안경을 가지고 있는데 그쳤고 심지어 13%는 아예 3D안경이 없었다.(외국에서는 3D 안경을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사례가 많다.)

특히 53%는 가격이 싸진다면 가족용으로 3D안경을 추가로 구매하고 싶다는 의견을 밝혔다.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 관계자는 “시청자들 사이에 안경을 써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할 자세가 갖춰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조사결과로 상당한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TV업계에서는 “삼성전자 등 TV업체들이 스마트 기능을 통해 인터넷으로 무료 3D콘텐츠를 제공하면서 큰 부담없이 다양한 영상물을 즐길 수 있게 된 영향도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같이 3DTV의 콘텐츠 이용빈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3D영화는 맥을 못 춰 3D영화 관람료의 인하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예로 뉴욕타임즈는 기대 속에 개봉된 `캐리비안의 해적: 낯선 조류'의 3D 영화가 북미 지역에서 저조한 성적을 내자 지난 주말부터 할리우드에서 3D 영화의 거품 붕괴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가장 큰 문제는 3D 영화의 입장권이 비싸는 것이다 미국 내 영화표 가격을 보면 일반 상영관이 7 달러 대이고 3D 상영관은 10 달러, 아이맥스 3D 상영관은 20 달러를 상회하고 있다. 또 3DTV가 어린이용 안경을 판매하고 있는 반면 영화관에서는 아이들도 어른용을 불편하게 쓴 채 2시간 가량을 보내야 한다.

TV업계의 한 관계자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TV업체들이 훨씬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며 "3D 영상물을 편하게, 그리고 저렴하게 시청할 수 있는 환경조성 능력에서 영화업계의 노력이 부족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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