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국연 아센코리아 대표 "수입산 GPS 거품 70% 뺐죠"

고정밀 제품 국산화 성공

황국연 아센코리아 대표

황국연 아센코리아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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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GPS수신기 전문업체 아센코리아가 4년 전 택한 길이 그렇다. 수입산이 판치는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기술력을 믿고 걸었던 승부수는 바야흐로 성공으로 향하고 있다. 최근 이 회사는 국내 기술로는 최초로 고정밀(1미터급 이하) 수신기를 선보였다.

황국연 아센코리아 대표는 21일 "정밀측량이 필요한 공공기관, 측량회사 등이 매출 타깃처"라며 "현재 공공기관 납품이 긍정적으로 논의되는 등 올해는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매출을 자신한다"고 말했다. 이 회사의 고정밀 GPS 수신기 'AKN1MBT'는 0.7미터급 정밀도를 자랑한다. 수신기를 이용한 위치 측정의 오차 범위가 0.7미터 이내라는 소리다. 황 대표는 "제품 스펙상 0.7미터라는 것으로 실제 사용 시에는 더 좋은 성능이 나온다"며 "국산 기술로 이정도의 고정밀 제품을 내놓은 건 우리가 처음"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고정밀 수신기 시장은 미국, 영국, 일본 등 수입산 제품이 100%를 차지했다. 로열티 등이 포함돼 제품 가격은 수천만원대를 오갔다. 아센코리아는 기존 제품 대비 70%가량 가격을 낮췄다.

황 대표는 "성능은 기존 제품과 비슷하게 유지하면서도 가격은 저렴하다"며 "직접 생산에 나서며 유통과정 중 가격 거품이 빠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성과의 배경은 기술력이다. 황 대표를 비롯한 개발인력은 대부분 삼성전자 연구원 출신이다. 연구원 재직 시절, 고가에 팔리는 GPS수신기를 보며 기술 국산화의 필요성을 절감했단다.

"기술지원비, 커미션 등이 뒤섞여 가격 왜곡이 심했다. 자체 기술로 수신기를 만들면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 설립 2년 만에 마니아 사이에선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유명세를 얻은 것도 기술력이 빚어낸 제품들 덕분이다. PDA,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장착하는 GPS 전 제품을 만들었다.

생각한 만큼 정밀도가 나오지 않는 등 어려움도 있었다. 국내에 관련 기술이 전무하다보니 하나하나 처음부터 해나가야 했다. 황 대표는 "예상과 달리 나오는 실험결과를 보며 울고 싶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고 회고하며 웃었다.

아센코리아는 고정밀 제품에 이어 레저용 제품군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황 대표는 "자전거족, 등산인구 등이 사용할 수 있는 레저용 수신기는 일종의 블루오션"이라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을 하나씩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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