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선 "상생협력 우수 현대차, 뒤로는 후려치기?"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김영선 한나라당 의원이 13일 "현대·기아차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상생협약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는데 최근 공정위의 직권조사를 받았다"며 "상생협약 뒤에서는 납품단가 후려치기를 하고 있는 것이냐"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위 업무보고에서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에게 현대·기아차 조사와 관련해 질의했다.먼저 김 의원은 "지난 2009년 현대·기아차는 공정위 상생협약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지난해엔 협력사간 별도로 맺는 최초의 협약식을, 지난 3월에는 동반성장지수 측정기업으로 선정됐다"면서 "지난 3년간 그 어떤 기업보다 상생협약에 앞장서온 기업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공정위의 조사 결과가 나와야 더 정확하겠지만 만일 이번 사건의 결과가 납품단가 후려치기 등 그간 불공정 행위를 일삼았다고 결론이 난다면, 공정위에서 그간 추진하고 평가해왔던 상생협약 사업을 국민들이 신뢰 할 수 있겠냐"라며 "결국 상생협약 따로, 납품단가 후려치기 따로, 따로따로 정책으로 정책의 신뢰성을 무너뜨린 사건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특히 김 의원은 "공정위의 최우수 등급을 받은 기업이 이러한 불공정 행위들을 일삼았다면 공정위의 평가 방법에도 분명 문제가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면서 "이렇게 최우수 등급을 받은 기업들이 버젓이 뒤로는 불공정 행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을 공정위에서 미처 알아채지 못한 것은 공정위에서 기업의 지원성과를 보다 엄밀하게 평가하고 그 평가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지적했다.끝으로 김 의원은 "하도급거래의 공정화가 정착 될 때까지 공정위의 정책 역량을 상생협력보다는 불공정 하도급거래의 근절에 보다 집중해 공정한 하도급 거래의 정착에 정책의 우선순위가 주어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황상욱 기자 o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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