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한판토스, 시베리아횡단철도로 亞~유럽 물류서비스

운송시간 단축 등 물류체계 변화 기대

18일 범한판토스 여의도 본사에서 배재훈 범한판토스 대표(왼쪽)와 오데드 하렐(Oded Harel) FELB 대표(오른쪽) 가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합의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8일 범한판토스 여의도 본사에서 배재훈 범한판토스 대표(왼쪽)와 오데드 하렐(Oded Harel) FELB 대표(오른쪽) 가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합의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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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종합물류기업 범한판토스가 시베리아횡단철도를 통한 극동아시아~유럽 간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범한판토스는 유럽에서 철도운송 서비스를 운영하는 파 이스트 랜드 브리지(FAR EAST LAND BRIDGE LTD, 이하 FELB)와 합작법인 '유라시아 랜드 브리지(Eurasia Land Bridge)'를 설립키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18일 범한판토스 본사에서 이달 중 합작법인을 설립해 극동아시아~유럽 간 철도운송 서비스를 개설하는 내용의 합의서에 서명했다. 설립된 합작법인은 국내에서의 TSR(Trans-Siberian Railway, 시베리아횡단철도)을 이용한 유럽향 철도운송의 독점적 공급 권한을 행사하게 된다.

이 서비스는 중국 랴오닝성 남부의 잉커우(Yingkou)와 러시아 극동지역의 보스토치니(Vostochny)를 출발점으로 독일, 오스트리아, 헝가리, 루마니아, 체코, 슬로바키아, 폴란드 등 동유럽까지 제공된다.그 동안 TSR을 이용한 물류운송은 통관 지체, 컨테이너 부족 등 서비스가 불안정하다는 이유로 미미하게 이뤄졌다. 그러나 범한판토스는 통관기간이 기존의 절반인 3일이내로 줄고 합작법인으로 서비스 및 영업력이 한층 강화되면, TSR 이용한 물류수송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범한판토스는 "동유럽까지 약 35~40일이나 걸리는 해상운송에 비해 이 철도 루트를 통하면 18~25일이면 운송이 가능하다"며 "향후 한국발 화물 뿐만 아니라 일본 등 아시아발 유럽향 물량의 확보 및 한국철도와의 연계 서비스도 검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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