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지난해 소비자물가 3.3% ↑..정부목표 3% 초과(상보)

中 지난해 소비자물가 3.3% ↑..정부목표 3% 초과(상보)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의 2010년도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3.3%를 기록, 정부의 물가통제 목표치인 3%를 초과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20일 중국의 지난해 CPI 상승률을 3.3%로 발표했다. 물가상승률은 지난해 1월 1.5%에 불과했지만 하반기 식품물가가 치솟으면서 정부의 물가통제 목표치 3%를 계속 웃돌고 있다. 12월 CPI 상승률은 4.6%를 기록, 11월 5.1% 보다 고점보다 소폭 낮아졌다.

항목별로는 12월 식품 CPI가 전년 동기대비 9.6% 상승했으며 비식품 CPI는 2.1% 올랐다.

중국 정부는 올해 1분기에 해결 해야 할 핵심 과제로 식품가격을 꼽은 상황. 지난 18일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는 이날 베이징에서 열린 국무원 회의에서 정부가 1분기 집중해야 할 핵심 과제로 식품가격과 부동산 시장 통제를 꼽으며 "상품 가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주요 농산물, 생필품, 원자재 공급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또 "정부는 농부들이 겨울과 봄 경작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 가뭄과 한파로부터 타격을 입은 농가를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선미 기자 psm82@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