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값 오르고 덤 사라진 이유 있었네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우유 값이 한 번에 오르고, 큰 팩을 사면 끼워주던 200㎖ 덤까지 사라진 이유가 있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9일 우유가격을 담합한 12개 업체에 188억원의 과징금을 물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등 상위 3개사가 덤 증정 행사를 하지 않기로 하고, 학교 급식용 우유 값의 하한선을 정해 저가 공급 판로를 막은 사실도 드러났다. 업체별 과징금 규모는 남양유업이 48억4000만원으로 가장 많다. 한국야쿠르트가 39억5000만원으로 뒤를 이었고, 매일유업(31억9400만원), 서울우유(28억2000만원), 빙그레(20억1400만원) 등도 20억원에서 30억원 남짓 과징금을 물게 됐다.

이외에 동원(8억400만원), 연세우유(4억8600만원), 비락(2억7200만원), 푸르밀(2억3400만원), 부산우유(1억100만원), 건국우유(8700만원), 삼양(4700만원)도 수 천만원에서 수 억원 규모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단 파스퇴르와 롯데햄은 당시 가격 담합에 가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과징금을 물지 않게 됐다.

이들은 업계 모임인 유맥회를 통해 가격 인상 여부와 시기, 인상률 등을 협의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우유업계는 지난 2008년 8월 원유 값이 20.5% 오르자 9월부터 10월 사이 제품 가격을 일제히 올려 눈총을 샀다.공정위는 이외에 "가격담합과 함께 '감아팔기'로 불리는 덤 증정 행사 공동 중단과 우유급식 가격경쟁 제한 행위도 적발돼 시정 명령을 내렸다"고 했다.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등 상위 3개사는 2008년 4월 대표이사·임원 모임 등에서 덤을 주지 말자고 합의했다. 큰 팩을 사면 180㎖나 200㎖ 우유나 요구르트 등을 붙여주던 증정 행사를 중단하기로 한 것이다.

이들은 학교급식 우유도 기준가 이하로 팔지 않기로 해 중소 업체의 저가 공급 판로를 막았다.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연세우유, 비락, 부산우유, 건국우유, 파스퇴르 등 8개사와 낙농진흥회는 학교급식 우유를 농식품부의 기준가격(330원/200㎖)이하로 팔지 말자고 합의했다.

공정위는 이런 사실을 적발하고 과징금과 함께 서울우유, 남양유업, 빙그레 등 담합을 주도한 3개사 유제품 영업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명령을 내렸다. 다만 과징금 규모는 당초보다 줄였다. 우유 값을 올리기 전 비교적 큰 폭으로 원유 값이 오른데다 상위 업체들이 최근 스스로 가격을 낮춘 점을 고려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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