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이냐, 지속이냐" 용산역세권 12일 운명의 이사회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자금난으로 파행을 겪고 있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용산역세권사업)이 오는 12일 운명을 건 이사회를 개최한다. 코레일이 개발컨소시엄 시공 대표사인 삼성물산 건설부문(삼성건설)측에 자금마련 방안을 마련하라고 최후통보한 D데이(16일) 직전에 열리는 마지막 이사회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8일 건설업계와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드림허브) 등에 따르면 드림허브는 오는 12일 오후 4시 이사회를 열어 토지대금 자금 조달 등을 협상한다. 특히 이날 이사회에서는 투자자간 이견을 보이고 있는 자금조달 방법이 무산될 경우를 대비해 긴급 자금 수혈 방안 등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드림허브는 지난해 말 발행한 8500억원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에 대한 이자를 9월17일까지 납입해야 한다. 만약 이를 납입하지 못할 경우 30조원 규모의 용산역세권 사업은 중단될 수 밖에 없다. 자금조달을 위해서는 최소 2개월 전 이사회 결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12일 이사회에서 사실상 운명이 결론 날 가능성이 높다.

상황은 비관적이다. 토지주인 코레일과 시공사를 대표하는 삼성건설간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코레일과 재무ㆍ전략적 투자자들은 건설투자자가 지급보증을 서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사업비를 대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중이다. 코레일은 특히 사업 주관사인 삼성건설의 책임 방기를 비난하며 대책마련을 압박하고 있다. 반면 삼성건설 등 17개 건설투자자들은 건설사만 위험부담을 질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수익성을 놓고도 생각이 다르다. 재무ㆍ전략적 투자자들은 애초 기대에는 못 미치겠지만 여전히 3조원대의 수익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세계 금융위기 후 부동산 시장이 장기 침체를 겪고 있어 지금 같은 시스템으론 수조원대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건설투자자측 주장과는 대비된다.

양측 주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결국 드림허브는 부도 직전에 몰렸다. 12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긴급 자금조달 방법을 논의키로 한 것도 부도를 피하겠다는 절박함에서 나온 조치로 해석된다. 물론 극적 타결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양측 모두 사업이 중단시 후폭풍을 걱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사업이 멈추면 30개 투자자들이 납부한 드림허브 자본금 1조원을 떼일 위기에 처한다. 코레일도 4조5000억원에 달하는 고속철도 건설부채를 갚고 적자기업에서 탈피할 기회를 잃게 된다. 판교 알파돔시티, 동탄 메타폴리스 복합단지 등 다른 공모형 PF 사업에도 역풍이 불수 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평행선을 걸었던 양측 입장에도 다소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코레일 관계자는 "원칙을 지키겠다"면서도 "최악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압박수위를 다소 낮췄다.
삼성건설 관계자 역시 "사업 중단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며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동안 협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국제업무지구에 포함된 서부이촌동 대림아파트와 북한강아파트 주민 박 모씨 등 8명은 서울시의 개발구역 지정을 취소해달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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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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