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쯔-캐논 손잡고 기업 IT 시장 공략

[아시아경제 김보름 기자] 후지쯔(Fujitsu Ltd.)와 캐논(Canon Inc.)이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로 기업 IT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사무용 기기와 IT 서비스 기술을 결합한 상품으로 시장을 공략한다는 것. 양사는 이 같은 형태의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사무기기 운영비용을 20~30%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IT시스템 업체와 장비 업체가 공동 서비스를 개발,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의 매출은 개인용 컴퓨터와 서버, 프린터 등 사무용 기기 대여료 형태로 창출된다. 고객은 기기 이용은 물론이고 후지쯔의 데이터 센터 및 그밖에 클라우드 컴퓨터 설비를 통해 이메일을 포함한 응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후지쯔와 캐논은 장비를 판매하는 것보다 대여를 하는 것이 비용절감의 효과도 크고 애프터서비스 제공하기에 훨씬 용이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사무기기의 판매는 통상 경기침체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알려졌다. 하지만 2008년 9월 리만브라더스 파산으로 장비 수요가 감소했으며 특히 금융 회사에서의 수요가 크게 떨어졌다. 때문에 캐논을 포함한 장비 제조업체는 더 이상 토너 등의 소모품 판매에 의존하는 기존의 전략으로는 독자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한편 주요 IT 기업들은 그들의 순익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술 중 하나인 클라우드 컴퓨팅을 개발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캐논과 힘을 합친 후지쯔는 네트워크와 사무실 장비를 결합한 고유의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캐논은 보안 기능과 간접적으로 복합기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월부터 대기업과 중형 기업들에게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인 후지쯔와 캐논은 2012년 까지 100개 기업을 고객으로 유치해 3년간 누적 매출 500억 엔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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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름 기자 speedmoot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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