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수닷컴, 산림청에 문서보안 솔루션 공급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파수닷컴(대표 조규곤)은 산림청에 디지털저작권 관리(DRM)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산림청(청장 정광수)은 '온-나라시스템'에 DRM 솔루션 구축을 완료하고 내부정보 유출방지를 위한 강도 높은 보안 환경을 마련하게 됐다. 행정기관 업무처리·문서관리체계인 '온-나라시스템'은 지난 2005년 5월 도입돼 현재 49개 중앙행정기관과 22개 지방자치단체에 보급돼 있다.

파수닷컴 관계자는 "온-나라시스템은 기관 내부에서 처리하는 다양한 전자문서의 결재, 검색, 공유, 유통 기능이 하나로 통합된 업무관리시스템으로 축적된 정보들이 다양한 경로로 유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산림청은 이번 DRM 솔루션 도입으로 온-나라시스템에서 관리되는 전자문서를 직접 암호화해 정보유출 위험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파수닷컴에 따르면 오는 2010년 1월 1일부터 정식으로 서비스 될 '온-나라 DRM 솔루션'은 ▲온-나라시스템에서 다운로드 하는 문서 자동 암호화 ▲비인가 사용자에 대한 사용 차단 ▲허가된 사용자의 권한에 따른 사용 기능 제한 ▲사용 내역에 대한 중앙 관리 및 통제 ▲보안 문서에 대한 위변조 방지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김찬회 산림청 정보통계 담당관은 "최근 정보유출 사고 유형을 살펴보면, 외부의 공격보다도 내부자에 의한 유출 위험이 큰 문제점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실제 사용하는 시점에 권한 별로 사용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필요해 DRM을 적용하게 됐다"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