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고교 교과서 독도기술 유감...어떠한 영토문제도 없다"

[아시아경제 박현준 기자] 외교통상부는 25일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일본정부의 교과서 해설서 발표에 대해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는데 대해 우려하며,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 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외교부는 "이번 일본 고교 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개정은 일본의 미래세대에게 그릇된 영토 관념을 주입한다"며 이같이 말했다.외교부는 특히 독도는 한국의 고유 영토로 논쟁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해, "일본정부가 어떠한 주장을 하든지 관계없이 한·일간에 어떠한 영토문제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알렸다.

일본 정부는 이 날 오전 독도 영유권 주장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종래의 입장을 견지하는 내용의 고교 지리·역사 과목의 새 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발표했다.

새 해설서는 "중학교에서의 학습에 입각, 우리나라(일본)가 정당히 주장하고 있는 입장에 근거해 적확하게 취급, 영토문제에 대해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일본정부는 '중학교에서의 학습'과 관련해 지난해 7월 "우리나라와 한국과의 사이에 다케시마(竹島)를 둘러싸고 주장에 차이가 있다는 점 등에 대해서도 북방영토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영토·영역에 관해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중학교 해설서에 반영했었다

박현준 기자 hjunpar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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