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지도서비스 네이버 아성 깨나

포털 다음의 지도서비스가 뚜렷한 상승곡선을 그리며 네이버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25일 시장조사기관 코리안클릭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다음 지도서비스 순방문자는 685만7000명으로 지난해 12월(410만명)에 비해 67.2% 급증했다.반면 네이버 지도서비스의 순방문자는 지난달 872만8000명으로 지난해 12월(720만6000명)에 비해 21.1% 늘어나는데 그쳤다.

이에 따라 다음 지도서비스 순방문자는 네이버의 80% 수준까지 바짝 추격했다. 지난해 8월 다음 지도서비스의 순방문자는 403만1000명으로 네이버(701만7000명)의 57.0% 수준에 불과했다.

다음 지도서비스의 급상승세는 지난 1월 실제 거리 모습을 360도 파노라마 사진으로 보여주는 로드뷰와 항공사진인 스카이뷰 때문이라고 다음 측은 설명했다.또 교통 정보나 부동산 정보, 지역 정보, 날씨예보 콘텐츠 등을 결합해 지도서비스의 활용도를 높인 것도 한몫했다느 분석이다.

지도서비스는 포털의 주 수익원인 검색광고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포털의 새로운 성장동력 가운데 하나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음은 최근 각종 광고를 지도서비스에 연결시키고, 다음 내 커뮤니티 서비스 등과의 연계성을 강화해 새로운 수익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 서비스 부문도 다음이 지도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 확대 등을 통해 모바일 서비스에서도 웹 지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구글의 스트리트뷰 등 지도서비스가 모바일로 유용하게 쓰이는 트렌드가 대표적인 컨버전스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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