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부동산가격에 대한 이른 고민< SK證 >

기준금리 인상 기대감 과도, 2년물 채권 매수 추천, 2-3년 스프레드 확대 베팅



◆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불안요인 두가지, 유가와 부동산 = 경기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경기가 급격한 회복을 보이며 물가 상승을 자극할 것을 우려하기에도 이르다. 그것들 보다는 유가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 상승과 부동산 시장이 꿈틀거리는 것을 우려하는 눈길이 더 많다.



2005년부터 2007년까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에서 안정적으로 움직였음에도 불구하고 기준금리 인상이 진행되었다. 미국이 이미 2004년부터 기준금리를 올리기 시작했고, 경기회복이 진행되는 가운데 유가와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점이 기준금리 인상의 가장 주된 근거였다.



◆ 부동산 시장 꿈틀, 그러나 일부 지역에 국한된 얘기 =IT 버블 붕괴로 인해 세계 경제가 휘청하며 우리나라에서도 2001년부터 2005년까지 기준금리는 꾸준히 인하되었다. 그 당시에도 부동산 가격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경기회복이 뒷받침 되지 않은 섣부른 기준금리 인상은 지방 부동산 시장을 마비시킬 가능성이 존재한다. 더군다나 5월 전국 부동산 가격 상승률이 전월비 0.1%인 상황에서 벌써부터 고민을 시작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