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크로스 발생 업종에 주목<우리證>

우리투자증권은 23일 경기선이라 불리는 120일선을 돌파한 가운데 골든크로스 발생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윤학 애널리스트는 "기술적으로 시장변화의 징후는 도처에 관찰되고 있다"며 "지난 2월 120일선에서의 강한 저항으로 상향돌파에 실패한 것과 달리 지난주 거래량을 수반하며 경기선이라고 불리는 120일선을 상향돌파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120일선이 최근 6개월 평균주가라는 점에서 코스피가 본격적으로 하락하기 시작한 지난해 10월 이후의 평균적인 하락흐름을 극복했다는 점만으로도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과거 120일선이 하락하는 추세에서는 120일선을 극복했어도 경기가 돌아서지 않을 경우 대체로 횡보 혹은 재차 하락했다는 점에서 120일선의 상승반전이 급선무"라고 덧붙였다.

이 애널리스트는 "중기(60일-120일) 골든크로스가 이번주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60일선이 상승하는 가운데 중기 골든크로스가 발생하고 거래량 증가 및 MACD와 같은 추세추종형 지표가 매수시그널을 보이는 업종이 중기적으로 상승반전할 가능성이 높은 업종"으로 판단했다.

그는 "운수장비, 기계, 화학, 비금속광물, 유통, 건설, 철강, 보험업종이 골든크로스가 발생했거나 곧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이라며 "거래량 및 기술적 지표개선이 나타나고 있는 업종이기 때문에 주목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경민 기자 kk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