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수펙스' 세계경영기법 도약..위키피디아 등재


"GE에 '6시그마'가 있다면 SK에는 '수펙스(SUPEX)'가 있다"

SK그룹이 지난 1989년부터 경영체계 핵심으로 추진해 온 '수펙스'가 오픈 백과 사전인 '위키피디아(www.wikipedia.org)'에 등재됐다.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다.

수펙스는 'SUPER EXCELLENT'의 약자로 '인간이 도달 가능한 최고 수준'을 뜻하며 '인간'을 경영의 핵심으로 제시하고 있다.특히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미국 시카고 대학 게리 베커 교수의 '인간 자본론'과도 통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K그룹은 지난 1989년 수펙스를 도입, 경영기법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SK 관계자는 "이번 위키피디아 등재로 수펙스가 세계적 보편타당한 경영기법으로 자리 잡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수펙스는 이미 세계속의 경영기법으로 성장하고 있다.

SK의 수펙스를 배우기 위해 해외 기업 및 기관들의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올들어서만 싱가포르 JAC와 중국의 통신정책관리연구소(MII), 스웨덴의 텔레아소네라(TeliaSonera) 등 10여개 기업 및 기관들이 '수펙스' 연수에 나섰다.

위키피디아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백과사전으로 250개 언어가 사용되며, 방문자 순위는 세계 8위권으로 매달 2억 4000여 만명이 찾고 있다.

현재 위키피디아에는 미국 모토로라와 GE의 '6시그마', 일본 도요타의 '카이젠(改善)' 등 해외 일부 선진기업들의 경영 기법이 등재돼 있다.

위키피디아는 영문판과 중문판의 두 가지로 나오는데 영문판 사용 등록자는 현재 3만8000여명에 달한다.

특히 위키피디아는 특정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홍보성 콘텐츠를 철저히 배제해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근접하는 수준의 높은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어 향후 SK그룹의 글로벌 사업 추진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