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청소년들 마음씨도 착하지~"

강북구 청소년들 자원봉사로 겨울방학 보낸다...재활 목욕,학습지도 등 39개 프로그램 운영

긴 겨울 방학을 청소년들이 뜻깊고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강북구가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강북구(구청장 김현풍)는 오는 30일까지 '청소년 겨울방학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강북구 자원봉사센터를 비롯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현장체험과 봉사활동을 통해 이웃 사랑과 봉사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환경정비, 안내문 배부 등 단순 업무에서 벗어나 재활목욕봉사, 사랑의 도시락 배달, 학습지도 및 맨토링 프로그램 등 진정한 자원봉사 의미를 생각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짜여져 있어 참여 학생들의 인성 개발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강북구 자원봉사센터는 가족단위로 중증 장애인 시설을 방문,봉사활동을 펼치는 '평화의 집 가족봉사'를 한다.

봉사활동은 오는 21일 경기도 양평 평화의 집에서 진행되며 중증장애인 식사보조, 장애인 친구되기, 시설 청소 등을 맡게 된다.

청소년과 부모님이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 봉사의 참의미와 가족간 사랑을 배울 수 있는 뜻깊은 프로그램이다.

5 ~ 6일 이틀간 자원봉사에 대한 기본 개념과 장애 체험 등이 진행되는 'VIp(Volunteer is power) 자원봉사학교'가 열린다.

지역내 주요 복지관에서도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강북 장애인 복지관에서는 학습지도부터 재활목욕봉사, 사회적응 훈련, 활동 보조 등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리며 번동3단지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멘토링 프로그램, 밑반찬 배달 등이 마련돼 있다.

어르신 무료 배식(구세군강북종합사회복지관), 재활훈련생 수업 및 활동 보조(국립재활원) 등 기관별 특색있는 봉사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그 밖에도 각 동 주민센터에서는 효 봉사단 활동(번1동), 사랑의 도시락배달(수유3동), 독거노인 말벗 해드리기(우이동) 등 직접 찾아가 봉사활동을 해드리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다.

자원봉사에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강북구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www.gbvol.or.kr)에서 접수하거나, 해당기관에 전화로 신청하면된다.

프로그램별로 모집인원과 운영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일정을 확인한 후 접수하면 편리하다.

자세한 사항은 자원봉사센터(☎945-1173)로 문의 하면 된다.

구인회 주민생활지원과장은 “어린 시절부터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을 가지면 성인이 되어서도 꾸준히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다”며“이번 겨울 방학 프로그램으로 많은 학생들이 나보다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을 길렀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