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34.33상승45.51-1.84%
코스닥
732.95상승7.65-1.03%

변창흠 "현행 부동산 통계 근본적인 개편 필요"

변창흠 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현재 유일한 부동산 관련 국가승인통계로 인정받는 한국부동산원의 주택가격동향조사에 대한 근본적인 개편을 시사했다.


변 후보자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부동산 통계 오류가 현재 부동산 문제를 야기한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다"며 "현실을 정확히 반영하는 통계 확보를 위해 어떤 노력과 대책을 할 것이냐"는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시스템의 근본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답했다.


변 후보자는 "문제를 진단하려면 현실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며 "현실을 압축적으로 아는 것이 통계"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의 주택 통계는 현실을 반영하기에는 너무 늦고, 대책도 통계가 몇 달 누적돼야 나오기 때문에 속도가 늦다"고 문제를 진단했다.


이에 대해 변 후보자는 "시세, 가치를 즉각 채택할 수 있도록 (부동산 통계) 시스템의 근본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개선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현재 한국부동산원의 주택가격동향조사가 "유일한 국가승인통계이기는 하지만 모집단위가 너무 작고 속도가 너무 늦다"며 "많은 투자나 연구를 통해 개선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