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 KT 화재 보상, 비판보다 상생이 먼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요즘 점심 시간이면 KT 직원들은 광화문에서 지하철을 타고 충정로로 향한다. 지난달 발생한 화재 사고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서다. 점심과 저녁 약속을 마포구, 서대문구 일대 식당들로 잡자는 캠페인으로 충정로 일대는 KT 배지를 단 임직원들로 가득하다.

화재 사고 이후 KT는 수차례 피해 보상책을 내놓았다. 소상공인들에게 위로금을 전달하겠다며 피해 사실 접수도 받고 있다. 그런데도 KT를 향한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비난은 매섭다. KT가 소상공인들에게도 별도 위로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히자 시민단체들은 사업자등록은 없지만 통신 두절로 피해를 본 택배기사와 대리기사들도 보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복권위원회는 피해 지역의 로또 판매량이 줄었다며 피해액을 산정해 보상을 요구할 계획이란다. 사고 후 로또 판매량이 줄어든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는 이달부터 인터넷으로 로또를 판매하기 시작한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정치권과 정부도 마찬가지다.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피해 보상에 적극 나서 달라고 하지만 누구 하나 명쾌한 기준을 내놓는 이가 없다. 피해 액수도 제각각이다. 일부 상인들은 통신 장애로 수백에서 수천만원의 손해를 봤다고 주장한다.

그나마 수긍이 가는 것은 해당 지역의 카드 매출이 하락했다는 점이다. 상황이 이렇다면 정부 차원에서 해당 지역 소상공인들의 국세청 자료를 기준으로 KT가 적절한 보상을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해야 뒷말이 없다.
이번 사고로 카드 결제가 안돼 식당들은 수일간 곤역을 치렀고 배달 음식을 업으로 하는 곳은 개점 폐업 상태가 수일간 이어졌다. 중요한 연락을 못받거나 본의 아니게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등 개인적이지만 만회하기 어려운 손해도 있었을 것이다. 때문에 합리적인 보상을 위해서라도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이 중요하다.

KT가 내놓는 보상안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도 사고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KT 보상안을 둘러싼 여러 의견들이 '대기업은 갑(甲)이자, 가해자'라는 해묵은 갈등 구조 대신 상생협력의 종합대책으로 이어지질 바란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