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룡, 짝짓기에 적합한 호수 사라져 멸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행성과 지구 충돌 탓이라면 다른 파충류도 사라졌어야…지각변화로 숱한 호수 사라진 탓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공룡이 지구에서 사라진 것은 소행성과 지구의 충돌 때문이 아니라 공룡들의 짝짓기에 적합한 호수가 사라졌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영국 타블로이드 신문 더 선은 생물학자이자 작가인 브라이언 포드를 인용해 지구에서 공룡의 핵심 서식지가 사라지지 않았다면 오늘날 공룡들이 인간과 공존했을 것이라고 최근 소개했다.

포드는 짝짓기에 적합한 얕은 호수야말로 거대 파충류인 공룡이 지구를 지배하는 데 결정적 요소였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공룡이 지구에서 사라진 것은 6500만년 전 지구와 충돌한 소행성 탓이 아니다.


포드는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했다고 공룡만 멸종했을 리 없다"며 "악어ㆍ뱀ㆍ도마뱀ㆍ거북 같은 파충류도 공룡처럼 소멸했어야 맞다"고 강조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원본보기 아이콘


포드가 공룡 멸종의 원인으로 지목한 것은 지구 판구조(板構造)의 변화다. 판구조론(plate tectonics)에 따르면 지구 표면은 크고 작은 여러 판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 판의 움직임에 따라 화산ㆍ지진ㆍ조산 운동 같은 지각변동이 일어난다.


포드는 지구가 한때 얕은 호수들로 뒤덮여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이들 호수는 공룡의 생존에 반드시 필요했다.


포드는 "대륙판이 움직이면서 얕은 호수가 숱하게 사라져 공룡의 생태계도 없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룡은 몸집이 어마어마해진 나머지 육상에서 움직이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 짝짓기하려면 부력을 이용해야 했을 정도다. 몸무게 100t이나 나가는 공룡이 지상에서 짝짓기하기란 불가능했으리라는 게 포드의 주장이다.


그는 "거대한 공룡들의 경우 오로지 부력으로 물을 헤치며 걸음으로써 진화할 수 있었다"면서 "지구 표면의 변화로 공룡 생태계가 사라져 결국 공룡도 사라지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얕은 호수들이 지금까지 남아 있었다면 공룡은 오늘날 인간과 공존하고 있었을 것이다.


포드의 주장은 그의 저서 '새로운 공룡 과학(Too Big to Walk: The New Science of Dinosaursㆍ2018)'에 잘 드러나 있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