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테리사 메이 英총리 사퇴에…차기총리 경쟁 본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존슨 전 외무장관 유력후보로 거론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테리사 메이 영국총리가 사퇴 의사를 밝힌 가운데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정국을 타개하겠다는 차기 총리 후보군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25일(이하 현지시간) AP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하루 동안 영국 보수당에서 3명이 차기당 대표 경선에 참여 의사를 밝혔다. 맷 핸콕 보건부 장관, 앤드리아 레드섬 전 하원 원내총무와 도미니크 랍 전 브렉시트부 장관이 출사표를 던졌다. 레드섬 전 원내총무와 랍 전 장관은 한때 메이 내각에 참가했다가 브렉시트 합의안에 반발해 사퇴한 인물들이다.

영국 신문들은 마이클 고브 환경 장관도 26일 경선 레이스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과 제러미 헌트 외무장관, 에스더 맥베이 전 고용연금부 장관, 로리 스튜어트 국제개발부 장관도 이미 공식적으로 당 대표 경선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차기 총리 및 보수당 당 대표직에 도전장을 던질 인물은 총 10명에 이를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차기 총리 1순위로 꼽히는 인물은 존슨 전 외무장관이다. 존슨은 그동안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 합의안을 비판하면서 유럽연합(EU)과의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영국이 아무런 협정을 맺지 못하고 EU와 결별하는 '노 딜'(no deal) 브렉시트도 불사하고 이행 기한인 10월 31일을 기해 반드시 이를 단행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존슨의 이런 입장은 보수당 내 EU 잔류나 '소프트 브렉시트'(Soft Brexit) 지지파들에 부담을 주고 있다. 스튜어트 장관은 25일 존슨이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한다"고 비난하며 만일 그가 당선된다면 내각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했다.

영국 제1야당인 노동당은 차기 총리가 누가 되더라도 즉각 불신임 투표를 추진해 조기 총선을 개최하고, EU 탈퇴협정 법안 통과를 전제로 한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도 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메이 현 총리는 유럽연합(EU)과의 브렉시트 방안에 합의했지만 합의안이 하원 승인투표에서 3차례나 부결되면서, 다음달 7일 보수당 당 대표직을 내놓겠다는 의사를 밝힌바 있다.


보수당은 메이 총리가 사퇴한 다음 주부터 새로운 대표 선출을 위한 경선을 시작, 내달 말까지 최종 후보를 2명으로 압축하고 약 한달 간 전국 보수당원 우편투표를 통해 당선자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