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급차질로 국내 물가오름세 심화…공급망 재편 적극 대응 필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급차질로 국내 물가오름세 심화…공급망 재편 적극 대응 필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중국 제로코로나 정책 등으로 글로벌 공급차질 리스크가 현실화되면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물가오름세가 심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4일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의 특징 및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글로벌 공급망 차질은 지난해 말 이후 다소 완화됐으나 올해 들어 우크라이나 사태, 중국 봉쇄조치 등으로 공급망 압력이 다시 가중되면서 생산활동을 제약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은 비용압력 증대가 두드러지고, 자동차 등 특정부문에 생산차질이 집중되고 있으며, 교역구조에 따라 국가별로 영향이 차별화된다는 점이 주요 특징이다.


한은 조사국 조사총괄팀 김선진 과장은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에 따른 에너지·원자재 가격 급등의 영향으로 산업 전반에서 비용부담은 가중되고 있다"면서 "특히 자동차 등 공급망 복잡성이 높거나 중간재 대체가능성이 낮은 산업을 중심으로 생산차질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생산자물가 통계에서 공산품으로 분류된 품목 가운데 가격 상승률이 5% 이상인 품목의 비중이 올해 들어 50%를 넘었고, 10% 이상 오른 품목도 약 40%에 이른다.

또 전쟁과 봉쇄지역과의 교역 구조, 중간재 자급률 차이 등에 따라 국가별로 영향의 정도가 상이하게 나타났다. 유럽은 에너지·원자재의 러시아·중국 의존도가 높아 공급차질의 영향이 두드러진 반면, 에너지 순수출 국가인 미국은 영향이 비교적 작은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에서도 최근의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생산을 일부 제약하고 산업 전반에 걸쳐 투입비용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자동차, 건설, 기계장비 등 일부 산업에서 부품·자재 수급차질로 생산이 제약됐으며, 비용 측면에서는 원자재·중간재 가격 상승세가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대부분 산업에서 비용부담이 가중되고 채산성이 악화됐다.


모형을 이용한 추정에서도 생산자물가가 최근 견조한 수요가 지속되는 가운데 공급차질까지 겹치면서 상방압력이 증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우리나라는 방역상황이 비교적 양호한 가운데 부품 내재화, 재고관리 노력 등으로 생산에 대한 영향이 다른 나라들에 비해 크지 않았던 것으로 평가됐다.


김 과장은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중국 제로코로나 정책 유지, 글로벌 식량수급 불안 가능성 등으로 향후 공급차질 전개상황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글로벌 공급망 상황과 국내 산업의 취약성을 면밀히 점검해 충격에 사전 대비하는 한편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도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