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3초면 연말정산 접속 끝" 새 국민인증서 왕좌 노리는 PASS

최종수정 2021.01.13 09:36 기사입력 2021.01.13 09:05

댓글쓰기

"3초면 연말정산 접속 끝" 새 국민인증서 왕좌 노리는 PASS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3초면 무료 발급, 터치 두 번이면 끝."


직장인들의 연말정산을 며칠 앞두고 이동통신 3사가 ‘PASS(패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연말정산 간소화 홍보에 나섰다. 별도의 계좌 인증 없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동시에 2단계 인증으로 보안은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PASS를 비롯해 국민인증서 자리를 선점하기 위한 민간인증서들의 ‘왕좌의 전쟁’도 막을 올리게 됐다.

13일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에 따르면 오는 15일 연말정산 시 PASS 인증서를 이용하는 고객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편인증 로그인’을 선택한 뒤 ‘PASS 인증서’를 골라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만 입력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PASS 앱이 자동으로 인증 팝업창을 생성한다. 이때 이용자가 6자리 핀 번호나 생체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하는 간결한 방식이다. 네이버나 카카오, 토스 등 다른 민간인증서보다도 한 단계 간단하다.


특히 이동통신 3사는 고객들의 PASS 인증서의 이용 방식을 간소화하면서,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기능은 극대화했다. 3사 관계자는 "발급 시 이통사에 정상 개통된 가입자를 확인하며 USIM 정보를 포함한 단말 인증 및 IP 체크 등 스마트폰 가입 내용을 기반으로 명의 인증과 기기 인증을 2단계로 한다"면서 "2단계 인증은 국내 전자서명 서비스 중 PASS가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인증서 정보를 암호화 하여 휴대전화 내부 안전영역에 보관하는 화이트박스 암호화 기술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구현했다. ‘화이트 박스 암호 솔루션’은 개인키를 스마트폰 내 시큐어 엘리먼트(SE)에 보관해 더욱 높은 보안 수준을 보장한다.

매년 갱신해야 했던 공인인증서와 달리 PASS 인증서는 한 번 발급받은 인증서를 3년간 이용할 수 있다. 이용하던 단말이나 통신사가 바뀌는 경우에도 간편하게 인증서를 재발급받을 수 있다. 현재 PASS 인증서의 누적 발급 건수는 2200만건에 달한다.

"3초면 연말정산 접속 끝" 새 국민인증서 왕좌 노리는 PASS 썝蹂몃낫湲 븘씠肄


이처럼 이동통신 3사가 PASS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나선 것은 연말정산을 계기로 10여개에 달하는 민간인증서 전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서다. PASS 외에도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카카오페이(카카오), 네이버인증(네이버), 토스(비바리퍼블리카), 페이코(NHN페이코) 등이 경쟁자로 꼽힌다. 이 가운데 이번 연말정산의 경우에는 정부가 선정한 PASS, 삼성패스, KB모바일인증서, NHN페이코, 카카오지갑만 가능하다.


한편 이동통신 3사는 14일까지 PASS 인증서를 발급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아이폰 12, 에어팟 프로,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또 연말정산 기간인 오는 15일부터 내달 19일까지 PASS 인증서로 홈택스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추첨을 통해 아이폰 12 프로 맥스, 아이패드 에어4, 백화점 상품권 등의 경품을 준다.


이동통신 3사는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로 전자서명이 활성화되는 가운데 통신3사는 안정된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공공서비스는 물론 다수의 민간 서비스에도 PASS 인증서를 확대 적용하며 고객의 편의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TODAY 주요뉴스 김보연, 미모의 두 딸 공개 "미국서 배우·모델 활동" 김보연, 미모의 두 딸 공개 "미국서 배우·모...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