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왜 7시 넘어서 집 바래다줬냐"…학교 포기하고 결혼한 인니 15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도네시아, 소녀 10명 중 7명은 18세 이전 결혼

지난 12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롬복섬 한 마을에서 결혼식을 올린 사산족 소년과 소녀. / 사진=인터넷 홈페이지 캡처

지난 12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롬복섬 한 마을에서 결혼식을 올린 사산족 소년과 소녀. / 사진=인터넷 홈페이지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주형 기자] 인도네시아 롬복섬에서 15세 소년과 12세 소녀가 최근 결혼식을 올렸다. '여성을 해가 진 뒤 데려다주면 결혼해야 한다'는 부족 관습법에 따라서다.


17일(현지시간) '쿰파란' 등 인도네시아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롬복섬에 거주하는 A(15) 군과 B(12) 양은 지난 12일 전통 혼레를 어렸다. 두 사람 모두 아직 어리기 때문에 종교 당국 승인 없이 전통 결혼식만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A 군은 최근 B 양을 오후 7시30분께 집에 바래다 준 적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두 사람이 속한 '사삭(Sasak)'족은 여자를 집에 늦게 데려다주면 반드시 결혼시켜야 한다는 관습법이 있는 부족으로, 이후 B 양 부모는 A 군과 B 양이 결혼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마을 촌장은 현지 매체와 인터뷰에서 "나와 A 군 부모는 신랑·신부가 너무 어리기 때문에 결혼을 막으려 노력했다"면서도 "신부 측 부모가 강력히 결혼을 원했다"고 밝혔다.


A 군은 아내를 부양하기 위해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고 온라인에서 비누를 팔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두 사람이 친인척과 마을 어른들이 참석한 가운데 결혼식을 올리는 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퍼지자, 인도네시아 누리꾼들의 지적이 쏟아졌다. 누리꾼들은 "한참 공부할 나이 아이들을 왜 강제로 결혼시키나", "부모가 문제", "마을 어른들은 왜 내버려 둔 거냐" 등 비판하는 댓글을 달았다.


한편 유니세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미성년자 결혼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로, 인도네시아 소녀 10명 중 7명은 18세 이전에 결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네시아는 조혼을 막기 위해 지난해 여성의 법정 혼인 최저연령을 16세에서 19세로 상향했다. 그러나 법률과 관계없이 부모들이 요구하면, 종교 당국 승인 하에 미성년자들도 결혼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