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PEC+ 회의 연기 가능성 제기… 원유 감산 합의 실패하나(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쳐=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쳐=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당초 오는 6일 열릴 예정이었던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OPEC 회원국간의 협의체인 OPEC+의 감산 협상이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은 4일 원유 생산량 감축 등을 위해 당초 6일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릴 예정이었던 OPEC+ 회의가 8일 또는 9일로 미뤄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회의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원유 수요가 감소하는 데 따른 유가 폭락을 막기 위해 시급히 감산하는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주도권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면서 회의에 앞서 시간이 더 필요한 데 따른 것이라는 관측이다. 사우디와 러시아는 유가 경쟁의 실마리가 된 지난달 6일(현지시간) OPEC+의 감산 합의가 결렬된 책임이 서로 상대국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우디 외무부는 4일 국영 SPA통신을 통해 '러시아 대통령실의 발표는 진실을 왜곡했다'라는 제목으로 낸 성명을 통해 "그 감산 합의를 거부한 쪽은 러시아였다"며 "사우디와 나머지 22개 산유국은 감산 합의를 연장하고 더 감산하자고 러시아를 설득했다"고 밝혔다. 또 사우디가 미국의 셰일오일을 제거하려고 했다라는 러시아의 주장에 대해서도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외무부에 이어 사우디 에너지부도 "우리가 미국의 셰일오일을 겨냥해 감산합의에서 발을 뺐다는 러시아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라고 부인했다.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 압둘아지즈 빈 살만 왕자는 "사우디가 셰일오일 산업을 적대하는 것으로 만들려는 시도가 놀라울 뿐이다"라며 "이런 시도가 거짓이라는 것은 우리의 러시아 친구들도 이미 잘 안다"라고 주장했다.


압둘아지즈 장관은 "언론에 대고 '협상에 참여한 모든 산유국이 4월부터 감산 의무에서 벗어난다'고 처음 말했던 장본인이 러시아 에너지부 장관이다"라며 "이 때문에 각 산유국이 저유가와 손해를 메우려고 증산하게 됐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3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감산 제의에 일단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도 "(지난달 6일) OPEC+의 감산 합의를 결렬시킨 쪽은 러시아가 아니었다"라며 사우디에 책임을 돌렸다. 그러면서 "사우디가 OPEC+ 합의에서 탈퇴해 산유량을 늘리고 유가를 할인한 것은 셰일오일을 생산하는 경쟁자들(미국)을 따돌리려는 시도와 연관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석유 시장 불안정과 관련해 사우디와 러시아 모두 시장 안정을 원한다고 밝힌 것과는 정반대의 양상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미 에너지 업체 최고경영자(CEO)들과 가진 라운드테이블 회의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모두 세계 석유 시장을 안정시킬 수 있는 어떤 일이 일어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 및 빈 살만 왕세자와 석유 생산에 관해 통화했다면서 "우리는 이것을 해결할 것이고 우리의 에너지 사업을 되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미국 내 최대 정유업체와 석유 생산업체의 최고경영자들은 미국의 잠재적 생산 감축 등 행정부가 할 수 있는 구제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