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면책특권 주장에도…'강효상 처벌' 가능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페북 게재는 면책 범위서 제외
법원 판례도 처벌 가능성에 무게
특권폐지 주장과 배치돼 비판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을 유출해 공개한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처벌수위를 놓고 정치권이 뜨거운 논쟁을 벌이고 있다.


핵심은 '외교상 기밀누설죄'와 국회의원 면책특권 적용 여부다. 한국당은 '국민 알권리'에 기인한 국회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인 만큼 형법 113조 '외교상 기밀누설죄'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론관 기자회견 역시 의정활동의 연장선인만큼 당연히 면책대상이 돼야 한다고 엄호하고 있다. 강 의원이 논란 직후 "정당한 의정활동이었다"고 강조한 것도 면책 가능성을 염두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미 강 의원을 검찰에 고발한 더불어민주당은 '국익을 해친 범죄'이자 면책대상에서도 비켜나있다는 입장이다. 송기헌 민주당 법률위원장은 27일 YTN 라디오를 통해 "의정활동이라기 보다 정말 보호해야할 국가 기밀을 정략적인 차원에서 이용했다고 보고 있다"며 "강 의원이 어떤 경위로 그것을 입수했는지, 먼저 요청했는지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법원 판례 역시 처벌이 가능하다는데 무게가 쏠리고 있다. 국민 알권리와 외교상 기밀 유출 그리고 국익과의 관계를 두고 정상 간 대화일 경우에는 국익을 우선한다는 판결이 이미 나온 바 있다. 과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아베 신조본(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통화내용을 정보공개 청구했지만 법원은 이같은 이유로 비공개처분이 합당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헌법 45조에서 보장하고 있는 국회의원 면책특권에도 해당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한국당의 주장대로 정론관 기자회견이 면책대상이 된다고 하더라도 당일 페이스북에 해당 기자회견문을 게재해 외부에 알린 행위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노회찬 전 의원은 2005년 '삼성 X파일'에 언급된 전혁직 검사 7명의 실명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렸다가 같은 이유로 면책대상에서 제외, 결과적으로 의원직을 상실했다.

국회 혁신을 말할 때마다 '국회의원 특권폐지'를 언급했던 한국당이 자당 의원에게는 이중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한국당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당이 망가진 이후 내놓은 1ㆍ2차 혁신안과 지난해 4월 자체 개헌안에 '의원의 불체포특권을 폐지하고 면책특권에 분명한 제한을 둬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황교안 대표 역시 지난달 보궐선거 이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과거와의 분명한 절연이 필요하다. 국회의원 특혜도 내려놓을 것은 내려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