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길 닦고 공기청정기 설치…SOC 추경 1조원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길 닦고 공기청정기 설치…SOC 추경 1조원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정부가 도로와 철도를 비롯한 사회간접자본(SOC)에 1조여원의 예산을 추가로 쏟아붓는다.


국토교통부는 미세먼지 및 안전, 노후 사회간접자본(SOC) 유지보수, 일자리와 주거안전망 등에 9243억원을 편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정부 전체 추가경정예산 6조7000억원의 14% 수준이다.

국토부 추경에는 철도역사와 도로터널 등 다중이용 교통시설의 공기질 개선 등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1843억원에 배정됐다. 미세먼지 기준치를 초과하는 오래된 철도역사에 대해 공조시설을 개량하고, 국도터널 청소횟수를 연2회에서 4회로 확대하기로 했다.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꼽히는 전기 저상버스를 288대 추가 도입하고, 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데도 예산이 투입된다.


노후 공공임대주택의 LED등과 노후 승강기 등을 개선하고 복지관 등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한다. 국가하천의 홍수범람을 방지하고 이용자 편의증진을 위해 안전시설(제방 15.4㎞, 수문 89개소), 자전거도로 위험구간 등을 조기에 보수하기로 했다.


또 위험도로 개선과 노후 철도시설물 개량 등 노후 SOC 유지보수에 2463억원을 편성했다. 국토부 소속기관인 국토관리사무소에 있는 노후경유차를 교체하고, 노후화물차 미세먼지 저감장치(무시동 히터·에어컨) 장착을 지원한다. 보행자 교통사고가 잦은 국도 구간에 미끄럼방지포장 등 마을주민보호구간을 확대하고, 위험도로구간도 추가로 발굴해 개선하기로 했다. 노후한 도로교량의 개축사업(29개소)을 추진하고, 터널 내 사고예방을 위해 노후 조명시설(42개소)도 교체한다.

일자리 사업에도 1703억원을 편성했다. 특히 일반국도 및 국대도건설하는데 1330억원을 투입한다. 250억원은 글로벌 플랜트와 건설·스마트시티 신규펀드(1조5000억원 규모)를 조성하고,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구축(12개 지자체, 72억원)하고, C-ITS 시범사업(대전-세종, 서울, 제주)의 보안인증체계(서버, 보안장비 등, 31억원)를 조기에 구축한다.


이 밖에도 포항지역 사업에 209억원, 주거안전망 대책(매입임대주택사업)에 3025억원을 추가했다. 주거안전망 추경은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위해 교통 및 거주여건이 좋은 역세권 등 도심지역에서 시세보다 저렴한 매입임대 주택을 2123가구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