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선 야전사령관" 이인영 의원, 민주당 원내사령탑 도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87년 전대협 1기 의장 출신 3선 의원…경제·노동 현안 유연한 사고 "좋은 성장 시대 뒷받침"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내년 4월 제21대 총선을 지휘할 여당의 원내 사령탑 도전에 나섰다.


이 의원은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내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의원은 "무엇보다 총선 승리의 야전사령관을 자임한다. 총선승리로 촛불정신 완성하고 더 큰 민생과 평화, 대한민국의 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당면한 경기 침체와 사회 갈등 파고를 슬기롭게 넘어서고 동시에 한반도 평화와 경제 협력 새로운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의원은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를 준비하는 김태년 의원, 노웅래 의원과 함께 삼파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의원은 1964년 충북 충주에서 태어나 서울 구로갑 지역구에서 3선 의원을 지낸 국회의원이다. 1987년 고려대 총학생회장과 제1기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의장을 지낸 인물이다.

민주화의 물결이 거셌던 1987년 학생운동의 중심에 서 있던 셈이다. 정치권에 뛰어 든 이후에도 파괴력을 보여줬다. 당시 30대였던 이 의원은 2000년 구로갑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47.0%의 득표율로 아쉽게 낙선한 바 있다. 당시 학생운동 출신 정치인이 현실 정치에 뛰어들어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민주당 최고위원과 야권통합특별위원장, 비정규직대책특별위원장, 남북경제협력 특별위원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이 의원은 고(故) 김근태 보건복지부 장관 계보의 상징적인 인물 중 한 명이다. 한반도재단 동북아전략연구소 소장을 지냈다. 한반도 현안과 통일문제에 대해 관심이 많은 인물이다. 학생운동 출신 특유의 경직성에 대한 시선과는 달리 경제 현안과 노동 문제와 관련해 유연한 사고를 지녔다.


이 의원은 "민생경제 회복에 주력하겠다. 좌고우면하지 않고 과감한 재정확대와 정책수단을 동원해 민생경제를 살려내겠다"면서 "융자에서 투자로 금융을 개혁해서 자영업 중소기업의 실질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 시대는 자영업, 중소기업, 청년이 도전하고 패배부활전이 가능한 시대임을 입증하겠다"면서 "좋은 성장 시대가 되도록 확실히 뒷받침하겠다. 민선으로 총선에서 승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