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문 대통령, 북방경제협력위원장에 권구훈 골드만삭스 전무 위촉(종합)

최종수정 2018.11.04 15:58 기사입력 2018.11.04 15:58

댓글쓰기

권구훈 신임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권구훈 신임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에 권구훈 골드만삭스 전무를 위촉했다고 청와대가 4일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권 위원장은 국제통화기금(IMF) 우크라이나사무소, 모스크바 사무소 근무 경험을 토대로 북방경제에 남다른 식견을 가지고 있다"면서 "우리경제의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데 새로운 식견과 상상력을 제공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대한민국 북방경제정책은 1990년대 노태우 전 대통령의 북방정책 추진 이후 우리 정부(에 들어서)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은 북방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실질적으로 활성화해 새로운 기회와 경제지도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 위원장은 골드만삭스 아시아 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로 근무하고 있으며 IMF,ABN AMRO 은행 등에서 경력을 쌓았다.
권 위원장은 1962년 경남 진주 출생으로 진주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장관급인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초대 위원장을 맡았다가 당 대표 도전을 위해 지난 7월 사퇴한 이후 공석이었다.

윤 수석은 권 위원장의 발탁 배경에 대해 "북방경제라는 것이 실행적인 과정에 들어갈 것이다"라면서 "그런 부분에서 국제적인 기구에서의 경력, 국제투자사에서 오래 몸담은 권 위원장이 새로운 전략을 가지고 국제사회에 같이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TODAY 주요뉴스 김소영, "바람, 변심…결혼 4년 만에 오상진에게 배신감" 폭로 김소영, "바람, 변심…결혼 4년 만에 오상진에... 마스크영역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